
지난 2006년부터 일반고객을 패널로 위촉한 교보생명은 최근 오프라인 패널 16명과 함께 온라인 패널 150여명을 선발하고 위촉장을 전달했으며 앞으로 4개월동안 활동할 예정이다.
온라인 패널은 교보생명과 다른 생명보험사에 보험을 각각 한 건 이상 가입했으며 보험계약 만기, 실효, 해약 등의 경험이 있는 고객들로 구성됐다. 보험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깊이 있는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함이다.
연령도 전통적인 보험상품 구매계층인 중장년층을 비롯해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세대까지 폭넓게 참여시켰다.
이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상품·서비스 개발 등 교보생명 경영활동 전반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한다.
또 이메일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때로는 일반 고객으로 가장(미스터리 쇼퍼)해 컨설턴트의 상품 판매역량 및 고객응대 수준 등에 대해 모니터링도 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온라인 고객패널제도를 통해 고객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며 "교보생명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보유고객 보장유지서비스 강화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