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해외채권단 2차 수정안 거부

입력 2009-12-09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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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와의 견해차 커...11일 관계인집회 통과 불투명

쌍용차 해외 전환사채(CB)를 보유한 채권단이 쌍용차가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 2차 수정안마저 거부했다.

이에 오는 11일 법원에서 열리는 관계인집회에서도 쌍용차 회생계획안이 통과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의 해외 CB 채권단은 이날 오전 홍콩에서 회의를 열고 쌍용차의 수정회생계획안에 반대 의사를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쌍용차 수정한 회생안의 감자 비율 등이 이견을 키웠다"면서 "쌍용차와 견해 차이가 크다"고 설명했다.

해외 CB 채권단은 지난달 6일 열린 관계인 집회에서도 다른 채권자들이 대부분 쌍용차가 제출한 계획안에 동의하는 상황에서 반대표를 던졌고 이 때문에 계획안이 부결된 바 있다.

쌍용차는 당초 회생계획안에서 해외 CB를 포함한 무담보 회생채권에 대해 원금 10%를 빼고 43%는 출자전환, 47%는 현금 변제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쌍용차가 최근 해외 CB 채권단에 전달한 새 계획안은 이보다 좀더 해외 채권자들의 손실을 줄여주는 방식으로 수정됐다.

원금 10%를 면제받는 게 아니라 8%만 면제받고 45%는 출자전환, 47% 현금변제하겠다고 했다. 이자율도 3.25%로 0.25%포인트 상향조정했다.

해외 CB 채권단은 수정계획안마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원금탕감을 없애고, 출자전환 주식을 3대1로 감자(자본금감축)하는 방안을 취소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외 CB 채권단이 11일 관계인집회에서 수정계획안에 반대의사를 표시하면 계획안은 인가받지 못한다. 이럴 경우 법원은 강제로 회생계획안을 인가하는 방안, 다음 관계인 집회에서 다시 논의하는 방안, 파산을 선고하는 방안 등에서 결정을 내리게 된다.

국내 채권단과 협력업체들은 해외 CB 채권단의 요구가 끝이 없는 만큼 법원이 다른 채권자 보호를 위해 강제인가를 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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