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사금융피해상담센터 12월 확대 개편
금융감독원이 경찰청과 합동으로 '사금융애로종합지원센터'를 출범하고 사금융, 신용회복, 채무조정 관련 상담 지원에 팔을 걷어부쳤다.
금감원은 1일 사금융피해자의 상담 및 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 2001년 4월부터 운영했던 '사금융피해상담센터'를 경찰청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그리고 신용회복위원회와 함께 사금융애로종합지원센터로 확대 개편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그동안 사금융피해상담센터를 운영해 본 결과 사금융피해자들은 동 센터와 상담을 통해 사금융과 관련된 모든 애로 사항이 한번에 해소되기를 희망했으나, 센터 업무가 단순 상담과 수사 기관 통보에 그치면서 사금융 피해 구제에 미흡한 면이 있었다고 전했다.
사금융피해자들의 경우 대부분 다중채무와 고금리 그리고 불법채권추심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경찰수사, 채무 조정 등 종합적인 대처가 필요했다고 금감원측은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러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12월 1일부로 출범한 사금융애로종합지원센터에서 관련 기관 담당자가 합동으로 근무하면서 혐의자 수사는 경찰과의 현장 상담을 통해 사채업자의 보복 우려 등에 대한 피해자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시켜 신속한 수사가 진행되도록 조치했다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앞으로 경감급 경찰관이 금감원내 상시 근무하면서 사금융, 유사수신, 보험사기 등과 같은 금융범죄 관련 수사와 상담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신용회복, 채무조정 및 저금리로의 대출전환 등은 사금융 피해자가 신복위, 캠코를 다시 방문할 필요 없이 동 센터에서 모든 상담을 하고 필요한 조치를 현장에서 바로 제공받아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내방이 불편하고 난청 등으로 전화상담이 사금융피해자에 대하여는 금감원 직원이 직접 방문해 방문서비스를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금감원은 사금융피해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며 사금융을 이용하기 전에 금감원 서민금융 119서비스를 통해 신용도에 맞는 대출 상품을 확인하고 등록된 대부업자를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