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효과와 노후차 지원책...YF쏘나타 출시 2개월만에 1위
10월 국내 자동차 내수판매가 신차 효과와 정부의 노후차 교체지원정책 등에 힘입어 전년동월대비 23.8% 증가한 13만932대를 기록했다.
5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10월 내수판매는 YF쏘나타, 투싼ix,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뉴SM3 등 신차효과와 정부의 노후차 교체지원정책, 경기회복 기대감 등으로 전년동월비 23.8% 증가한 13만932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0월 까지 내수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0.8% 증가한 109만9635대를 기록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YF쏘나타, 투싼ix 등의 신차효과와 노후차 지원책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6.0% 증가한 6만6458대를 기록해 시장점유율 50.8%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3만6017대를 판매해 전년동월대비 7.2%증가했으며, 르노삼성은 지난 7월에 출시한 뉴 SM3의 신차효과와 SM5, SM7의 판매호조로 69.0% 증가한1만2562대 기록했다.
GM대우 역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신차효과와 라세티프리미어의 판매호조로 전년동월비 47.4% 증가한 1만2369대를 판매했다.
모델별 내수판매는 전월 2위였던 YF쏘나타가 1위를 차지했으며 뉴모닝 2위, 아반떼 3위, 투싼ix 4위를 차지했다.
YF쏘나타는 신차효과로 10월 1만7906대가 판매되어 출시 2개월만에 1위를 차지했으며, NF쏘나타(구형)를 포함한 쏘나타 모델이 총 2만1701대가 판매됐다.
한편 100월 수출은 유럽연합(EU), 신흥국 등 일부 국가의 수요회복에도 불구하고, 미국, 동유럽시장의 전반적인 침체로 전년동월비 22.2% 감소한 20만9091대를 기록했으며, 생산은 내수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출감소로 전년동월비 16.6% 감소한 33만7252대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