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기술. 유통망 결합 하나의 카드 제공 할 것
하나카드가 앞으로 5년내 국내 3대 카드회사 진입을 목표로 자본금 3000억원의 전업계 카드사로 오는 2일 공식 출범한다고 1일 밝혔다.
하나카드가 카드업계 톱3에 진입할 경우 회원수 1000만명, 시장점유율 12%의 대형 카드사로 발돋움하게 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쏟아 붓는 '물량공세 영업'이 아니라 다른 카드사가 미처 보지 못하는 시장을 선점해 공략하는 '현미경 영업전략'을 구사할 방침이며 SK텔레콤과의 조인트벤처 협상도 단독 출범 이후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향후 하나금융그룹의 캐시카우(Cash Cow)역할을 해 그룹 순이익의 30%를 차지하는 핵심계열사로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매년 100만좌 이상의 히트상품을 출시 할 수 있도록 하고 하나금융그룹의 매트릭스 조직을 통해 관계사간 시너지를 극대화 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 밖에 통합포인트 멤버십을 도입하고 독자 가맹점 망을 구축하는 등 신용판매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방안도 발표했다.
이강태 하나카드 초대사장은 "지금까지 플라스틱 카드는 카드 한 장에 한정된 서비스만이 가능했기 때문에 그 외 서비스를 받으려면 다른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 등 기술적 한계가 있었다"며 "카드가 통신기술이나 유통망과 결합하면 언제 어디서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하나의 카드로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번 하나카드 설립을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카드사업 성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며 "우리의 영업전략에 맞는 특화된 조직과 인력을 정비하고 정교화된 카드 IT시스템 구축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카드는 출범 기념 신상품인 '매일 더블캐쉬백 카드'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모든 가맹점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사용금액 2만 원당 200원을 결제계좌로 매일 입금해주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