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고객 입소문 활용 이벤트 '유행'

입력 2009-10-20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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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몰에서 고객을 바이럴(입소문) 마케터로 활용하는 이벤트가 한창이다. 고객들로 하여금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특정 이벤트나 서비스를 알리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이끄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 것.

옥션 책과음악에서는 오는 25일까지 상품정보와 이벤트 배너를 퍼가고 널리 알린 블로거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책과음악 알리고 푸짐한 선물 받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블로그나 카페 게시판 등에 옥션 상품정보 배너를 퍼가 관련글을 쓰고 글을 남긴 주소를 이벤트 페이지에 남기면 응모된다.

개인별 알리기 순위를 집계해 가장 많은 글을 남긴 순위별로 1등(1명)에게 캐논 디지털카메라, 2등(3명)에게 아이리버 PMP, 3등(5명)에게 닌텐도DS 등을 증정한다. 퍼가기에 의해 방문자가 1명 이상일 경우에만 점수가 주어지며 여러 사람이 클릭하면 할수록 점수가 올라간다.

디앤샵은 신상품을 직접 써본 후 자신의 개인 블로그에 상품 후기를 남기는 형태의 ‘신상유람단’ 서비스를 운영, 고객의 입소문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신상유람단에서는 화장품, 가전제품, 식품류 등에 이르는 30가지 이상의 다양한 신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개인 블로그를 가진 신청고객 중 추첨을 통해 신상유람단으로 선정하고 있다.

현재 신상유람단에서는 새롭게 체험해볼 수 있는 신상품들이 매주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신상유람단 페이지에서 유람단 소식을 신청하면 신상품 소식과 체험단 정보를 편하게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G마켓은 내달 6일까지 쇼핑웹진 백일장을 통해 '행운의 별' 이벤트를 열고 쇼핑가이드 작성자들을 대상으로 총 작성 건수에 따라 경품을 증정한다.

쇼핑웹진은 제품 리뷰, 구매 상품평 등 쇼핑 컨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고객들은 상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쇼핑가이드를 통해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추천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이벤트 페이지의 별 모양 날개에 표시된 개수만큼 쇼핑가이드를 작성하면 G스탬프, 햄버거세트 등의 해당 경품에 응모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누적 작성건수가 50건 이상이 되면 순위에 따라 총 20명에게 G마켓 선물권을 증정한다.

옥션 책과음악 담당 김정남 부장은 "신규상품이나 서비스의 경우에는 새로운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사이트 바깥으로 나가야 하는데 고객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은 비용대비 효율이 가장 뛰어난 마케팅 수단"이라며 "비용대비 효율이 높은 만큼 끌어온 고객들의 로열티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기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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