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 진해거담제 등 성장 견인차 역할...4분기도 성장세 지속 전망
지난달 전문의약품 시장이 신종플루에 대한 우려로 인한 진해거담제와 항생제 처방 증가에 힘입어 월별기준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원외처방금액이 증가했다는 것은 전문의약품 매출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제약사의 성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주요 바로미터다.
제약업계는 이같은 고성장세의 원인으로 지난해 하반기에 출시한 당뇨병치료제(아마릴), 항혈전치료제(플라빅스), 골다공증치료제(악토넬) 등 유망 제네릭 신제품들이 올해 들어서부터 매출이 본격화 됐고 특히 신종플루의 영향으로 항생제와 진해거담제 등 관련 치료제가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주요 질환별 처방액을 살펴보면 진해거담제는 전월대비 22.8%, 전년동월비 28.6% 증가한 207억원을 기록했고 항생제도 전월대비 22.8%, 전년동월대비 28.6% 증가한 561억원을 기록, 전문의약품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
업체별 원외처방 성장율은 동화약품이 전년동월대비 50.8%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하나대투증권 조윤정 연구원은 “동화약품의 고성장 배경에는 3세 경영진인 윤도준 대표이사 회장 선임이후 새로운 경영조직 혁신과 맞물려 영업조직의 활성화 및 적극적인 신제품 발매효과 등이 가시화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종근당 44.5%, 동아제약 36.9%, 녹십자 24.6%, 대웅제약 21.8% 등 상위제약사들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그 뒤를 이었다.
반면 한미약품과 유한양행은 국내 상위 10개사의 전년동월대비 성장률 평균치(19.2%)보다 크게 하향한 16.1%와 8.9%의 성장률을 각각 기록, 다소 부진한 성장세를 보였다.
증권업계에서는 한미약품의 경우 지난해 576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자사 매출 1위 품목인 고혈압약 아모디핀이 전년동월대비 무려 -12.2%나 하락한 것이 부진의 주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유한양행의 경우 고지혈증치료제 ‘아토르바’, 고혈압치료제 ‘로자살탄’ 등 제네릭 신제품이 호조세를 보였지만 기대를 모았던 신약 ‘레바넥스’가 -22.2%를 기록하며 9월 원외처방 조제액도 전년대비 소폭 상승한 248억원에 머물렀다.
한편 남은 하반기에도 전반적인 전문의약품의 외형성장은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동부증권 김태희 연구원은 “하반기에는 신종플루에 대한 우려감과 매년 이맘때쯤 발생하는 고혈압 등 신규환자의 증가로 인해 관련 의약품의 매출도 예년에 비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9월 처방시장과 마찬가지로 4분기 전문의약품 시장은 진해거담제와 항생제, 고혈압약 등이 외형성장을 주도해 큰폭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