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 문장분석 시맨틱 검색 포털에 첫 상용화

입력 2009-09-28 10:58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SK커뮤니케이션즈는 네이트가 지난 7개월 간 검색실험실에서 시범적으로 제공해오던 '시맨틱 검색'을 오는 30일부터 상용화해 통합검색의 한 섹션으로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네이트 시맨틱 검색은 검색결과를 문장의 의미별로 분류하고 각각의 분류항목 별로 예상답변을 제시, 다양한 주제들이 한눈에 펼쳐지므로 키워드를 조금씩 바꿔가며 검색하던 수고를 덜어준다.

일례로 '이민호"를 검색하면 최근 소식, 경력, 데뷔정보, 배역, 신체사항, 선호음식, 등 수십 개의 의미주제어가 제공, 신체사항에 대한 예상답변으로 “186cm, 68kg”이 제시되는 방식이다.

기존 시맨틱 검색은 주제분류에 그치거나 예상답변도 특정한 DB를 대상으로 하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었던 반면 네이트의 시맨틱 검색은 구문이나 문장 분석에 코난 자연어 검색기술을 도입해 블로그, 게시판과 같은 구조화되지 않은 DB를 대상으로 주제분류와 예상답변을 제시한다.

SK컴즈는 통합검색 결과 내에 박스형으로 시맨틱 검색결과 영역을 제공, 시맨틱 섹션에서는 보다 확장된 형태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며 질의어에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최근 1년간 시기별로 선택해 볼 수 있도록 한 '이슈타임라인' 서비스도 함께 지원한다.

또 SK컴즈는 검색실험실에서 이용자 반응을 분석한 결과 의미별로 정리된 검색결과는 이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심을 갖도록 하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

SK컴즈 주형철 대표는 "이번에 네이트가 선보인 시맨틱 검색 기술은 키워드 조합 수준에 머물러온 기존의 검색 진화 패러다임을 바꾸었다는 의미가 있다"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기술 혁신 노력을 통해 시맨틱 검색의 영역을 확장, 폐쇄적인 DB 경쟁에서 벗어나 기술 경쟁으로 한 발 앞서 시장을 선도겠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