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 GM 2500억 내고 1조 달라니 터무니 없어”
GM대우 지원문제를 놓고 정부와 산업은행 및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협상이 다음달 14일쯤 열릴 예정인 가운데 산업은행은 GM대우의 신차 개발 비용은 대주주인 GM이 감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24일 다수의 산은 관계자에 따르면 미국 GM의 프리츠 핸더슨 회장은 다음달 중국 등 아시아지역 주요 사업장에 대한 순시과정에서 방한해 14일 산은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을 것으로 알려졌다.
핸더슨 회장의 방한은 산은 및 정부 당국과의 GM대우에 대한 지원문제를 둘러싼 협상이 주목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GM대우 측은 지난 2월 자사 지원을 위해 정부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신차 개발비 수출금융 등의 명목으로 2조원의 자금지원을 요청했지만 산은이 “대주주인 GM의 책임이행과 GM대우의 자구노력이 우선”이라는 명분으로 거절한 바 있었다.
이후 GM의 파산보호신청과 뉴GM 출발 과정에서 지원요청 규모를 1조원 선으로 줄였지만 대주주인 GM과 산은등이 협상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잠정 중단된 상태로 흘러왔었다.
지난 4일 GM대우가 먼저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주당 3019원으로 유상증자를 결의하면서 이 흐름을 깨고 나섰다. GM 측(일본 스즈키, 중국 상하이차 지분 제외)이 지분 50.9%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예정대로 증자가 진행되면 GM 본사가 2500억원 가량을 부담하게 된다.
그러나 산은은 GM이 대주주에 걸 맞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분위기다.
산은의 고위관계자는 “산은은 GM대우의 장기적인 독자 생존 방안이 확정되야 협상에 나설 수 있으며 GM이 2500억을 부담해서 GM대우의 부실에 관한 대주주의 책임이 면제 되는 것인지는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GM이 2500억을 출자한다고 해서 부실이 해결될 상황이 아니다”면서 "이것 조금 내면서 우리한테 신차 개발이니 뭐니 다 요구할 모양인데 산은이 국민 세금으로 돌아가는 은행인데 국민정서상 용납이 안된다”고 선을 그엇다.
산은의 다른 관계자도 “GM대우의 부실화 정도에 비해서 GM의 2500억 투자는 미미한 수준”이라면서 “GM대우의 부실을 털어내는데 대주주는 생색만 조금 내고 산은이 앞장서서 국민세금 쏟아 부어 살려내면 어느 누가 환영하겠냐”고 반문했다.
산은은 GM대우가 장기적인 생존력이 담보 되려면 신차개발이 이뤄져야 하는데 대주주인 GM에서 그 비용을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산은 관계자는 “GM대우가 본사에 라이센스 비용도 많이 지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지적 재산권에 대한 문제 뿐만 아니라 GM이 경영권에 있어서도 전횡을 일삼아 온것으로 아는데 여기에 대한 견제 수단도 준비해야 한다”고 말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