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불만민원중 업무부문별 60건 사례 수록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이사장 취임 1주년에 즈음해 국민들이 반복적으로 자주 불만을 제기하는 건강보험 민원에 대한 불만민원 사례집을 21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불만민원 사례집은 올해 상반기 건보공단에 접수된 3천4백만여건(2008년도 기준 6천5백만건 처리)의 민원중에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약 1천여건의 2차 불만민원을 자격, 부과, 징수, 보험급여(건강검진), 노인요양, 직원불친절 등 6개 부문으로 나눠 총 60건의 고객 불만사항을 가감 없이 수록했다.
정형근 이사장은 “국민이 공단에 요구하고 진정 필요로 하는 소리를 더욱 귀담아 듣고, 고객과 소통을 원활히 함으로써 상호 신뢰관계를 다지는데 있다는 평소 생각을 사례집에 담았다.”고 말했다.
또한 공단은 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역지사지로 국민의 입장에서 건강보험에 대해 말하지 않는 불만이나 개선점까지도 찾아내 제도와 서비스에 반영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건강보험제도로 가꾸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