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지수에 연연해 하지 말고 가는 종목을 매수하라고 강조하지만, 내가 사면 내려가고 못 사면 올라가는 징크스를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럼, 실질적으로 어떻게 해야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닭 쫓던 개 지붕만 쳐다보는 형국을 면할 수 있을까?
첫째, 중장기투자에 비중을 두자
단기투자와 중장기투자를 병행하되 비율을 중장기투자에 더 싣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타의 경우 오르는 시세 따라잡기도 힘들 뿐더러, 수익과 손실을 반복하기 때문에 열심히 매매를 했지만 실제 계좌수익은 기대보다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일정 비율을 중장기투자로 넣어두고 나머지 비율로 단기(스윙)매매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중장기와 단기 투자의 적정비율을 회원들에게 라이브 방송을 통해 항상 강조하고 있다.
둘째, 주도주 따라가기
현재 시장 분위기가 이대로 지속된다면 연말까지 2000p가는 것이 어렵지 않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LG화학, KB금융 주도하에 2011년 상반기까지 3500p이상 갈 가능성도 높다.
올 초 자동차, IT업종의 주도주 장세를 적중하며 현재 고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삼성전자를 46만원대에 추천/매수하여 현재까지 보유중인 회원도 있다.
따라서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도주, 흑진주종목(장중 라이브 방송)을 멀리 보고 장기 투자로 편입하여 외국인 전략에 편승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핵심주도주는 반드시 편입해야 한다.(예를 들어 삼성전자 또는 하이닉스이며 그 외 중소형 반도체주, LCD, 휴대폰부품주 라도 가져갈 것을 강조한다)
셋째, 4분기 승부업종 발굴 완료, 진입 초읽기!
이번 3-5파동은 소비재 업종이 주도주 역할의 가능성이 높다. 지금까지의 소비재(IT, 자동차) 대표주의 상승은 중국의 내수경기회복의 직접적인 수혜주였다고 볼 수 있다. 즉, 글로벌 유동성 효과에 따라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고, 이것의 소비 또한 빠르게 회복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또한 4분기에 승부업종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종목군을 선별하여 게시판과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부자 되는 증권방송 하이리치(www.hirich.co.kr) 애널리스트 반경수 (필명 반딧불이)
* 하이리치 대표 애널리스트 ‘반딧불이’
서울경제TV와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하고 있는 하이리치(www.hirich.co.kr)는 “‘반딧불이’ 방송은 기본적으로 주도주와 흑진주 종목으로 중장기 개별 대응전략을 꾸준히 전달하고 있다. 라이브 방송에서 제시하는 전략의 큰 줄기를 이해하셔서 잘 활용하시기 바라며 더불어 3종목 단기 리딩도 병행 하고 있다”고 밝히며 “보유회원수 1, 2위를 다투며 2009년 누적수익 360% 이상을 거두고 있는 하이리치의 베스트 애널리스트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무료회원 가입 시 ‘반딧불이’를 포함한 모든 전문가의 라이브방송과 종목진단 방송을 시청할 수 있고 종목추천 문자도 받아볼 수 있는 1일 무료 이용쿠폰이 제공되며, 무료방송 및 녹화방송(무료)도 시청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적극 활용하여 투자자 여러분의 계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하이리치 애널리스트가 제안하는 관심종목
한진중공업(097230), KCC(002380), 쌍용차(003620), 미리넷(056710), 하이닉스(000660), 삼성전자(005930), 현대차(005380), POSCO(005490), LG화학(051910), KB금융(105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