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스탁 生生 리포트] 시장 주춤, 종목 장세 기대

입력 2009-09-03 09:4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전일시장, 내부 모멘텀으로 낙폭 회복

뉴욕시장의 급락에 따른 갭하락을 안고 출발한 시장은 상해지수의 회복, 내부 모멘텀 등의 힘으로 낙폭을 상당부분 만회했다. 전일 시초가에 영향을 주었던 뉴욕시장의 급락은 주요 금융주에 대한 이익감소 우려가 있었지만 상승에 따른 차익매물에 포커스가 맞춰졌다. 또한 ISM제조업지수가 전월 48.9 에서 52.9로 크게 개선되었다는 점과 잠정주택판매치 역시 개선된 수치를 보여주면서 9월 매크로 지표들의 전망을 긍정적이게 가져갈 수 있었다는 것이 우리시장 낙폭축소의 주요 원인이었다.

Daily Spot

* 중국 시장의 상승, 원자바오 총리의 발언

전일 아시아 지수 상승의 모멘텀이었던 중국 증시는 원자바오 총리의 경기부양정책의 방향을 전환하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과 당국의 에너지 가격 인상에 따른 정유주들의 상승에 힘입어 장중 출렁임을 이겨내고 상승 마감했다.

* IT 전략사업에 5년간 189조원 투자

정부가 IT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고자 향후 5년간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정부는 5대 핵심전략 산업으로 IT융합, 소프트웨어(SW), 주력IT, 방송통신, 인터넷을 선정하고 실천전략을 제시했다. IT는 한국의 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고, 특히 이번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것에도 일등공신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한 융합, 기술 고도화 등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내용이다. 특히 IT융합 분야는 제조업, 서비스, 사회간접자본 등에 적용시켜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기존산업의 효율성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요소로 지목 되었다. 이로 인해 코스닥 시장의 LED테마 IT관련종목들의 폭등세가 연출되었다.

* 피치 한국 신용등급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신용평가기관인 피치사가 한국에 대한 신용등급전망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한다는 이슈가 장중에 부각되며 시장 분위기를 호전 시켰다. 금융위기 이후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우리 경제와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마켓에서의 선전이 영향을 주었다.

특히, 현대기아차 그룹은 전일 전해진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호조에 이어 최대시장인 미국에서도 월간 최다 판매 기록을 세우며 선전했다는 발표가 나오며 시장 분위기를 호전시켰다.

Strategy. 동일 섹터 내 중소형주 강세

코스피가 외국인의 매도로 인해 조정의 모습을 보이는 틈을 타 코스닥 중소형 주로 매기가 넘어오며 LED테마, 반도체 장비/소자 관련 업종, 2차전지 테마 등에서 강한 시세가 연출 되었다. Large Cap에서 Mid/Small- Cap으로 매기가 이동했을 뿐 시장 중심에 있는 섹터에서의 상승이라는 점은 동일하다. 주도주의 상승 뒤에는 항상 중소형주의 급등장세가 연출되었다는 점과 만약 현 상황에서 코스피 시장이 잠시 차익매물과 싸우며 쉬더라도, 경제 여건은 여전히 긍정적이라는 측면이(최근 중국, 미국의 제조업 지수의 선전에서 보듯) 중소형주의 시세 탄력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 자료제공 : 리얼스탁(www.realstock.co.kr) 빅마마 (임정아 애널리스트)

전화 : 02-6389-3123 ]

<이 기사는 본사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종류의 투자와 관련해서도 본사의 의도가 담겨지지 않음을 밝혀 드립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