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공동개발...롯데 4개점ㆍ현대 6개점 등서 판매
백화점 업계 1, 2위인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이 공동으로 패션브랜드를 출시했다.
26일 양사에 따르면 롯데와 현대는 업계 최초로 오는 28일부터 기존 상품보다 저렴하고 차별화된 여성 캐주얼 브랜드 ‘1st Look’을 선보인다.
그동안 두 백화점이 자신의 브랜드(롯데: 훌라, 현대: 쥬시꾸띄르 등)를 교차 입점시킨 적은 있지만 브랜드 공동개발은 처음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공동개발은 현대백화점의 제의로 시작됐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불황을 맞아 자체 상품개발을 기획했지만 현대백화점 물량만으로는 가격메리트 확보가 어려워 롯데백화점에 공동개발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롯데측도 실속 있는 가격의 차별화 상품 개발을 고민하던 중이어서 현대백화점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
양사의 공동브랜드 개발 주체는 현대백화점 영패션팀과 롯데백화점 영패션MD팀으로 지난 1월 양사의 바이어와 MD(상품기획자) 등 실무진 모임을 통해 트렌드 예측, 시장분석을 거듭했고 첫 공동개발 분야를 젊은 고객들을 위한 영캐주얼 브랜드 런칭으로 결정했다.
이후 주1회씩 실무진들은 압구정동 현대백화점 본사와 을지로 롯데백화점 본사를 오가며 아이템선정, 색상, 소재, 디자인 등 제품 생산을 위한 본격적인 공동작업을 진행했다.
공동브랜드명 ‘1st Look’은 한발 앞선 트렌드, 양사 최초의 공동기획이라는 의미로, 양사의 회사명은 물론 L, H와 같은 이니셜을 배제, 회사의 이름보다는 상품력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겠다는 의지라고 양사 관계자는 전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은 가을 유행할 퍼(FUR)소재의 롱베스트 및 머플러 가죽 라이더 재킷, 롱니트 카디건, 원피스 등 기본 아이템이다.
이외 간절기 시즌 활용도가 높은 하프코트(10만9000원), 셔츠원피스(9만9000원), 여성스런 느낌의 저지 원피스(9만9000원) 등이 함께 판매된다.
양사는 우선 오는 28일부터 롯데백화점 본점, 잠실점, 현대백화점 본점, 무역점 등 총 10개점에서 행사장을 통해 공동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추후 트렌드, 고객 반응, 매출 등을 분석해 내년부터 상품의 해외 생산 추진과 정식 매장 입점 등 브랜드 비즈니스를 발전시킬 방계획이다.
양사 관계자는 “‘1st Look’ 은 유통다각화에 따른 치열한 시장 경쟁상황에서 경쟁사와의 협업으로 최고의 품질,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안하는 첫 사례”라며, "이를 통해 두 백화점이 경쟁이 아닌 협력을 통해 상품의 차별화와 저렴한 가격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 고객 만족을 실현시킬 수 있기를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