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에 대한 비밀에서 열린댓글까지, 고객 소통에 최선
풀무원측은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적극적으로 블로그 운영을 하고 있으나 IT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IT업계의 블로그가 아닌 일반 주부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식품업체의 블로그 방문자 수가 50만명을 돌파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설명이다.
풀무원 기업블로그는 지난 2008년 3월에 정식 오픈한 이후 고객들이 원하는 소식을 발빠르게 전하며 현재 600개 이상의 콘텐츠를 보유한 정보력 있는 기업블로그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현재 하루 평균 1000여명 이상의 블로거가 꾸준히 방문하고 있으며 RSS 및 메일구독을 통해 풀무원의 소식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블로거만 300여 명이 넘는 등 고정방문층이 두터운 파워블로그로서 자리매김 해나가고 있다.
풀무원 기업블로그의 성공 비결은 고객들과의 열린 소통에 무게를 둔 다양한 아이디어에 있다는 평가다.
블로그에는 CEO에 대한 비밀, 사무실 리모델링, 제품 개발에 얽힌 뒷이야기 등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회사 내부 이야기를 직원이 직접 들려주고 각종 친환경 정보 및 유기농 식품 고르는 법 등 일상에서 실용적인 정보들이 풍부하다.
또 온라인 쇼핑몰을 리뉴얼하며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이름을 공모해 '자연e머무르는 곳, 풀무원이샵'으로 이름을 짓는 등 고객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는 열린 소통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열린 소통은 풀무원의 '열린 댓글' 정책에서 출발한다. 최근 각종 기업블로그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이 '댓글 승인제'를 따르고 있는 이 상황에서 풀무원은 과감히 열린 댓글 정책을 고집하며 고객들과의 진정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풀무원 홍보실 설호정 상무는 "블로그라는 사이버 공간에서 풀무원이 사생활을 노출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며 "개인도 자기 이야기를 솔직히 할 때 상대방과의 소통이 가장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처럼 풀무원 블로그는 기업의 속깊은 이야기를 털어놓고 질높은 생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함으로써 블로거들과 좋은 사이가 됐다"고 밝혔다.
설 상무는 "앞으로도 풀무원은 블로그를 기업과 고객의 열린 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 이끌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