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2명중 1명은 대형 마트에 물건을 사기 위해서가 아니라, 푸드코트 등 편의시설 이용만을 위해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는 12일 "전국 성인 남녀 1153명을 대상으로 '대형할인마트 이용 행태와 편의시설 관련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58.2%(671명)가 대형 마트에 물건을 사기 위해서가 아니라 편의시설 이용만을 위해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편의시설은 '푸드코트'가 41%로 가장 많았으며 ▲서적ㆍ문고 ▲패스트푸드점 ▲전문식당 ▲약국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형 마트 방문 형태는 '가족 전체'가 가는 형태가 가장 많았으며, 머무르는 시간은 '1~2시간'(53.5%)이 가장 높았다.
특히 '가족 전체' 또는 '자녀'와 방문할 경우 '2~3시간'이라는 응답이 높은 것에 반해 '혼자' 또는 '친구'와 동행할 경우 '30분~1시간' 이라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아 누구와 함께 가느냐가 대형 마트에서의 체류 시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장 많이 이용해 본 대형 마트는 '이마트'(43.8%)가 1위를 차지했으며 ▲홈플러스(31.2%) ▲롯데마트(13.7%) 순으로 나타났다. 편의시설로 해당 마트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순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대형마트 내 입점을 희망하는 패스트푸드점 브랜드로는 '롯데리아'(45.8%)와 '맥도날드'(20.9%)를, 커피 및 도넛전문점으로는 '던킨도너츠'(45.1%)와 '스타벅스'(16.6%)를 꼽았다.
피자전문점으로는 '피자헛'(43.3%)과 '미스터피자'(23.3%), 패밀리레스토랑으로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30.8%)와 '빕스'(23.1%)의 매장이 입점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