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하철 요금, 6월에 150원 오른다…대선 이후 인상 전망

경기도의회,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 통과
서울시, 교통공사 적자로 임금 인상 필요성
행정절차 마무리 절차…대선 이후 인상될 듯

▲서울역에서 운행 중인 지하철. (조현호 기자 hyunho@)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이 6월 중 150원 오른 1550원으로 인상된다.

20일 경기도의회 등에 따르면 의회는 최근 철도 요금을 150원 인상하는 내용의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에 대한 도의회 의견청취안’을 통과시켰다.

앞으로 경기도 소비자정책위원회만 거치면 요금 인상에 필요한 행정 절차는 마무리된다. 경기도 역시 요금 인상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위원회에서도 인상안은 무난하게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노선을 보유한 서울시는 행정 절차를 마치는 대로 시스템 준비에 속도를 내 6월 중 요금을 올릴 계획이다.

구체적인 인상 날짜는 이달 말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한국철도공사) 간 정책 협의를 열어 확정된다. 조기 대선이 6월 3일로 정해진 점을 고려하면 대선 이후인 6월 말에 인상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는 지난 2023년에 지하철 기본요금을 1400원으로 150원 인상하며 2024년에도 150원 추가 인상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따라 실제 인상은 미뤄졌다. 서울시는 지하철 운영을 맡은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폭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만큼 지난달에 요금을 인상할 예정이었으나 관계 지자체, 기관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요금 인상 시기가 늦어졌다.

실제로 서울교통공사의 누적 적자는 18조9000억 원에 달하며 지난해 말 기준 당기순손실은 전년 대비 40% 늘어난 7241억 원이다.

다만 서울시와 공사 측은 근본적인 적자 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요금 인상뿐만 아니라 무임수송으로 인한 손실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관련 토론회에서 한 공사 관계자는 “작년 기준 무임승차 인원은 전체의 약 17%인 하루 751만 명이고 이로 인한 손실액은 한해 4000억 원 수준”이라며 “재원 대책이 없는 무임손실 증가는 구조적 적자를 야기시켜 안전투자 기회를 놓치는 등의 문제로 이어진다”고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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