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협상 결렬...인수자 등장 가능성 사실상 희박
쌍용자동차 노사가 회사 회생을 위한 3일간 '끝장 교섭'을 벌였지만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해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쌍용차가 청산이냐 새 인수자를 찾느냐를 놓고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무게는 청산쪽에 실리고 있다.
이미 쌍용차는 그간 70일을 노조의 옥쇄파업에 따라 지난달 말까지의 생산차질이 1만3907대에 달하고, 이로 인한 손실액은 3000억여원에 이를 것으로 파악된다.
장기간 공장 가동 중단으로 판매망 및 서비스망이 상당부분 훼손됐다.
지난 6월 쌍용차 판매대수는 198대에 그쳤고 고객들의 대거 이탈과 600여개 쌍용차 협력사들로 구성된 협동회 채권단은 지난달 말 이미 이번 협상을 통해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법원에 조기파산을 요청하겠다며 납품을 포기한 상황이다.
한가닥 희망을 보였던 노사간 협상도 이날 결렬 선언으로 물거품이 됨에 따라 쌍용차의 생산 재개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
파산 후 쌍용차가 갈 수 있는 길은 두 가지다. 새 인수자를 찾거나 청산으로 가는 것.
그간 정부와 채권단은 ‘파업장기화=파산’이라는 입장을 견지해왔지만 세계적 불황 속에 쌍용차에 대한 마땅한 새 인수자를 찾기도 쉽지 않다. 쌍용차의 경우 부실 자산이나 사업이 존재하지 않고 단일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으며 공장도 여러 개가 아니라 정부가 공적자금을 투입해 회생시키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
다만 쌍용차 측은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 절차를 밟아나갈 경우 인수업체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해왔지만 실제로 인수자가 나타날지는 희박한 상황.
결국 법원은 우선 오는 9월 15일로 예정된 채권단 집회기일 이전이라도 사실상 존속가치를 상실하게 된 쌍용차의 법정관리를 중단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럴 경우 쌍용차는 고용 계약 해지, 기존 주주들의 주식소각 등 법인 청산 절차를 밟게 될 전망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쌍용차가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이미 나타나고 국내 차 시장에서 점유율은 높지 않아 향후 파산에 따른 국민경제적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쌍용차의 연관산업과 관련된 20만 명에 달하는 직간접적 고용 인구와 소재지인 평택의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감안한다면 그 파장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는 전망이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