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1번째 헬기개발국 진입
첫 한국형 기동헬기(KUH)인 '수리온' 시제 1호기가 개발에 착수한지 3년여 만에 출고됐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 11번째 헬기 개발 국가가 됐다.
31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방위사업청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이날 오전 11시 경남 사천의 KAI공장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이상희 국방장관, 변무근 방위사업청장, 김홍경 KAI사장을 비롯한 정부.업체 관계자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KUH 출고식을 거행했다.
한국형헬기개발사업은 지식경제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 주관하고 3개 개발주관기관이 참여해 1조3000억원의 개발비로 군이 30년 이상 운용 중인 노후헬기를 적기에 대체하고 핵심부품 국산화 및 기술축적으로 한국형 고유 모델의 헬기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2006년 6월 KUH 개발에 착수한지 38개월 만에 시제기가 모습을 드러냈으며 오는 2012년 6월까지 200여대가 양산돼 전력화된다.
내년 3월 처음 비행하는 '수리온'은 한반도 전역에서 작전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9명의 중무장 병력을 태우고 최대 140노트 이상의 속도로 2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다. 분당 150m 이상의 속도로 수직 상승해 백두산 높이인 2700여m에서도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다.
적의 휴대용 지대공미사일과 레이저, 미사일 등에 대한 경보수신기가 장착돼 있고 회피기동이 가능하며 채프·플레어(미사일 기만기) 발사기도 갖췄다. 연료탱크는 피탄시 자체 밀봉되어 연료유출과 폭발이 자동 방지되며 엔진은 통합디지털 엔진제어기를 장착했다.
디지털화된 조종실은 한국군 조종사의 체형을 종합해 설계했고 헬기상태 감시장치(HUMS)와 최첨단 4축 자동비행장치를 장착해 안전성과 함께 입체작전 수행 능력을 갖췄다.
KAI와 유로콥터는 앞으로 25년간 1000여대의 소요가 예상되는 KUH급 헬기시장에서 300여대(점유율 30%)를 수출한다는 목표와 함께 2010년부터 전 세계를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KUH는 동체길이 15m, 높이 4.5m, 기폭 2m로 최대이륙중량은 8천709kg, 최대순항속도 259km/h, 항속시간 2시간 이상이다. 엔진은 'T-700 터보 샤프트'고, GPS(인공위성항법장치)와 INS(관성항법장치), RWR(레이더 경보수신기) 등 전자장비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