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 주스 · 우유 무상공급 등 먹을 거리 지원
최근 기업들의 사회공헌이 활발한 가운데 식품업계도 지역과 밀착된 사회공헌 활동을 벌이면서 기업이미지 개선과 마케팅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특히 식품업계의 지역밀착형 사회공헌의 경우 규모는 크지 않지만 식품과 노력봉사 등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0일 중구청 내 결식 아동 약 420명에게 한 달간 먹을 수 있는 '사랑의 햇반'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중구지역 결식아동들은 구청을 통해 지원받는 밑반찬 등 도시락 급식 외에 나머지 끼니도 집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최대 식품회사로서 CJ제일제당은 결식 문제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식품 복지를 실천해오고 있다. 특히 전국 푸드뱅크를 통해 CJ제일제당의 식품을 기부함으로써 소외된 이웃의 건강 유지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해 연말에는 지역사회 실천의 일환으로 동작복지재단에 신라면 2000박스를 전달, 추운 연말 도움이 필요한 사회복지시설, 위탁가정아동,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에 지원했다.
또 지난 2월에는 '농심과 함께하는 따뜻한 점심'이라는 주제로 종로구의 서울노인복지센터에 농심카레 1만1000인분과 웰치 주스 40세트 등을 전달하는 등 다각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해 왔다.
서울우유도 지난 1일 중랑구청과 사회공헌 협약식을 가지고 중랑구 내 20개소의 지역아동센터 600여 명의 아이들에게 우유를 무상공급하기로 했다. 서울우유 임직원 1000여명은 중랑노인전문요양원, 신내요양원과 연계해 본격적인 봉사활동도 실시할 예정이다.

'메이드 인 광주'를 강조하고 있는 OB맥주는 매년 광주시에 장학금을 기탁하고 대학생 '카스 챌린지' 등 다양한 지역밀착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장학금은 광주지역에서 판매되는 OB맥주 제품 1병(캔)당 1원씩 적립하는 방식으로 조성되며 지난 2003년부터 연 2회씩 전달하고 있다.

상기 3개 단체는 향후 스타벅스커피코리아와 함께 지역사회 및 환경 보전 노력을 함께 펼치게 된다. 이와함께 스타벅스커피는 각 매장 직원들이 지역사회 봉사에 나서고 있으며 2010년까지 연간 자원 봉사 활동 1만2000시간을 달성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이나 현대 등 대기업들이 기업이미지 개선차원에서 사회공헌활동을 벌이는 것이 비해 소비자와 밀접한 식품업체들은 기업이미지 개선은 물론 마케팅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지역사회공헌 활동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