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감소 영향... 휴가지서도 육류 인기 높아
대한민국 식탁이 고기 반찬에 푹 빠졌다.
GS마트는 28일 "올해 1월 1일부터 7월 27일까지 육류매출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에 비해 돼지고기 38%, 계육 69.9%, 호주산 쇠고기 16.6%, 한우 7.3% 매출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육류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요리를 하는 가정이 증가했기 때문. 외식의 대표 메뉴인 한우 등심, 삼겹살 등은 가정에서도 쉽게 해먹을 수 있고 집에서 해먹을 경우 외식할 때보다 비용도 절반 가량으로 저렴하다.
또한 원산지 걱정이 없고, 국내산을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다.
GS마트에 따르면 실제 외식으로 삼겹살을 먹으면 4인 가족 기준 최소 3만6000원(200g, 9000원)이 드는데, 집에서 먹으면 국내산 삼겹살을 1만6000원(100g 1980원/GS마트 판매가 기준)에 즐길 수 있다.
한우 등심도 4인 가족 기준 최소 10만원(150g 2만5000원)이 드는데, 집에서 먹으면 1등급 한우 등심을 4만9800원(100g 8300원/GS마트 판매가 기준)에 먹을 수 있다.
특히 육류의 인기는 휴가철에 더욱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 가운데 한우는 여름철이 비수기인데도 불구하고 매출이 큰 폭으로 올랐다. 휴가지에서도 음식을 사먹는 대신 미리 구입해서 직접 해먹고 있기 때문.
GS마트가 휴가철에 접어든 7월 18일부터 7월 26일까지 매출을 살펴본 결과 마트 전체 매출은 9% 증가한 반면 축산 전체 매출은 14.5% 증가했다.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한 품목은 돼지고기로 지난해보다 57.2% 증가했고, 한우 37%, 호주산쇠고기 16.4%, 계육 16.2% 매출이 늘었다.
조남욱 GS리테일 축산팀장은 "가계 소비를 줄이기 위해 가정에서 직접 음식을 해먹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대형마트의 육류 매출이 크게 오르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휴가지에서도 음식을 직접 해먹는 가정이 증가해 돼지고기와 한우 매출이 급증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