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비트코인의 '전략적 비축자산' 채택 움직임 [글로벌 코인마켓]

입력 2025-01-13 15:28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게티이미지뱅크)

미국 내에서 가상자산을 전략적 비축자산으로 채택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독일에서도 비트코인을 전략적 비축자산으로 도입하려는 논의를 이어가는데다 메타를 비롯한 미국의 상장사들도 비트코인 보유와 관련해 관심이 있다는 소식이다. 솔라나 기반의 탈중앙화거래소 망고마켓의 폐업과 비트코인 법정화폐 채택 후 엘살바도르의 관광 산업 성장 소식도 글로벌 코인마켓에서 전해졌다.

美 뉴햄프셔ㆍ노스다코타, 가상자산 전략자산 채택 법안 발의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뉴햄프셔주와 노스다코타주가 비트코인의 전략적 비축자산 도입을 위한 법안을 발의했다. 노스다코타주 의원들은 7일(이하 현지시간) 주 재무부와 투자위원회가 인플레이션 헤지를 위해 디지털 자산과 귀금속을 비축자산으로 채택하는 내용의 하원공동결의안(HCR)을 발의했다.

한편 9일(현지시간)에는 뉴햄프셔주 하원의원 키스 암몬은 주 재무부가 최대 3억6000만 달러 규모의 디지털 자산을 매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이와 관련 매체는 "두 법안 모두 비트코인을 명시적으로 언급하는 대신 디지털 자산이라는 표현으로 대체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비영리단체 사토시액션펀드 최고경영자(CEO) 데니스 포터는 "비트코인 채택을 의도했지만, 정치적 마찰 없이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이 같은 방법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서클 임원 "독일 정책입안자들, 비트코인 도입 위한 전략적 접근 방안 논의"
서클의 유럽연합(EU) 지역 규제 총괄 이사 패트릭 한센이 "최근 독일 의회에서 열린 블록체인 원탁회의에서 국가 차원의 비트코인 채택 등 가상자산 분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옵션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독일 전 재무부 장관 크리스티안 린드너는 당일 독일 정부에 △블록체인 기반 채권을 발행할 것 △독일 혹은 EU가 비트코인을 전략적 비축자산으로 보유하기로 할 것 △독일이 EU 내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는 것 등을 제안했다.

美 상장사 헤리티지 디스틸링, 전략적 자산 보유 전략 채택…메타도 움직임 나서
유투데이에 따르면 나스닥 상장사인 헤리티지 디스틸링이 비트코인을 전략적 비축자산으로 보유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회계 규칙에 따라 비트코인 보유량을 시장 가치로 보고할 수 있게 됐으며, 이를 통해 가상자산 보유가 더욱 쉬워졌다는 설명이다. 또한, 해당 기업은 신규 구매자 유치를 위해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메타가 통화 가치 하락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720억 달러 상당의 현금 및 단기 현금등가물 일부를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한다는 내용의 주주 제안서가 제출됐다.

제안서에는 "비트코인은 인플레이션에 가장 강한 가치 저장 수단이다. 지난 5년 동안 채권보다 1262% 높은 성과를 보였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는 미국 워싱턴에 있는 싱크탱크 국립 공공정책연구센터 직원인 이선 펙이 제출한 것으로, 그는 2024년 마이크로소프트 및 아마존에 비트코인 채택을 요구하는 주주 제안서를 제출한 바 있다.

솔라나 기반 DEX 망고마켓, SEC와 합의로 운영 중단
솔라나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 망고마켓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합의에 따라 운영 중단을 발표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이에 13일부로 대출 기능이 중단되는 거버넌스 제안이 발효될 예정이다. SEC는 지난해 망고 탈중앙화 조직(DAO)과 블록웍스 재단에 미등록 증권 매각 혐의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망고 DAO는 지난해 벌금 22만 달러를 내는 동시에 MNGO 토큰 소유권을 포기하고 거래소 상장 폐지를 요청하는 내용의 거버넌스 제안에 대한 투표를 마쳤다. 앞서 망고마켓은 SEC 외에도 미 법무부(DOJ)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조사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인 대형 은행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화폐 채택으로 관광 성장"
스페인 대형 은행 방코 산탄데르가 최근 보고서에서 "엘살바도르의 관광 성장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한 것과 연관이 깊다"고 분석했다. 엘살바도르는 2024년 전년 대비 22% 증가한 390만 명 관광객을 유치한 것으로 집계됐다. 관광객 대다수는 미국인으로, 이들은 일상에서 비트코인을 이용하는 것에 참신함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엘살바도르의 2024년 살인 사건은 114건으로, 2015년 6656건보다 크게 줄었다. 엘살바도르는 범죄 감소와 BTC 실사용 환경에 대한 호기심으로 전 세계 관광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