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화두 오른 '기관투자'…밈코인 인기 여전 [글로벌 코인마켓]

입력 2024-12-11 15:53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게티이미지뱅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마라홀딩스 등 미국 내 기업들이 비트코인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가격 상승하는 추세다. 일부 외신은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해 전 세계 각지에서 비트코인을 전략적 비축자산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이와 별개로 미국에서는 최근 보험사 대표 총격 사건과 관련된 밈코인의 시가 총액이 급등했다. 이탈리아 정부에서는 가상자산 양도세율을 26%로 정하겠다는 보도도 나왔다.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부문에서는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레이디움이 11월 월간 거래량에서 유니스왑을 앞질렀다는 보도도 글로벌 코인마켓에서 전해졌다.

기관투자, 미국서 뜨거운 감자…전문가들 예측은?
비트코인이 일시 하락한 가운데 기관 수요로 인해 9만 달러선 후반을 가까스로 지지하고 있다. 이에 미국 내에서 비트코인 기관 투자가 화두에 올랐다.

최근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설립자는 "11월 135억 달러가량의 비트코인 14만9880개(평단가 9만231달러)를 매수했다"며 "이로써 38.7%의 수익률을 달성했다"고 전했다. 이어 비트코인 채굴업체인 마라홀딩스와 라이엇 플랫폼이 각각 비트코인 1300개(약 1억3000만 달러), 705개(약 6845만 달러)를 매입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과 캐나다 등에서도 비트코인을 전략적 준비자산으로 갖춰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앞서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비트코인을 전략적 준비자산 중 하나로 비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바이낸스 전 최고경영자(CEO) 자오 창 펑은 9일(이하 현지시간) 아부다비에서 열린 비트코인 MENA 콘퍼런스에서 "중국이 전략적 준비자산으로 비트코인을 도입하는 국가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아마도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 중인 비트코인 전략적 준비 자산화 전략의 전철을 밟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현재 중국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트럼프 공약 중 하나인 전략적 준비 자산화 도입 여부를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한편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도 최근 뉴욕타임스가 주최하는 딜북 서밋에서 "비트코인이 달러에 대한 믿음 부족이라는 의견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 아울러 비트코인은 금과 같은 투기자산으로, 디지털 금과 유사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 보험사 대표 총격 사건' 관련 밈코인 시총, 일시적으로 급등
최근 발생한 미국 최대 건강보험사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의 보험 부문 대표 브라이언 톰프슨 CEO 총격 살해사건의 용의자 루이지 망지오네가 체포된 가운데, 그의 이름을 딴 밈코인이 급등세를 보였다고 DL뉴스가 보도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관련 밈코인 티커는 '루이지'로 한때 시가총액이 7700만 달러까지 급등한 이후 약 1700만 달러 수준까지 하락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밈코인'이 선풍적인 열기를 유지하고 있는 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밈코인 테마는 솔라나 기반의 밈코인 생성 플랫폼 펌프닷펀의 출시 이후 크게 성장해왔다. 전체 시가총액에서 밈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12월 1일 기준 3.16%를 차지했다. 연초 1.3%에서 증가했다. 다만 최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9일 밈코인 시가총액이 전일 대비 21% 줄었다. 이와 관련해 더블록은 "밈코인 상승 모멘텀이 둔화했지만 탈중앙화(디파이) 관련 테마는 강한 성장세를 보인다"고 전했다.

이탈리아 정부 "가상자산 양도세율 26% 적용 가능성 높아"
로이터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부가 가상자산 양도소득세율을 26%로 적용하는 것 방안을 논의 중이다. 앞서 로이터는 이탈리아는 양도소득세를 기존 26%에서 42%로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업계의 비판과 경제부 장관이 속한 정당 내부 갈등이 일자 세율을 28%로 낮추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관계자는 "정부가 양도소득세율을 기존 26% 그대로 유지하기로 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11월 DEX 월간 거래량 레이디움 1위...유니스왑 또 앞질러
코인텔레그래프가 메사리 보고서를 인용, 11월 DEX 월간 거래량 순위에서 레이디움이 또다시 유니스왑을 앞질렀다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레이디움 11월 거래량은 유니스왑 대비 약 300억 달러(약 30%) 많았다"며 "이는 전달의 약 10% 대비 증가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리서치 업체 메사리는 "밈코인 거래가 레이디움 거래량의 실질적인 원동력 역할을 했다. 11월 레이디움 월간 거래량에서 밈코인이 차지한 비중은 65%로 역대 최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