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부문’ 신설·AICT 컨설팅 강화 위해 '전략·사업컨설팅부문' 확대
KT가 29일 임원인사·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기업간거래(B2B) 사업 조직을 하나로 통합하고, 인공지능(AI) 인재가 모인 ‘전략·사업컨설팅부문’을 확대하는 등 'AICT'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체질 개선에 방점을 뒀다.
KT는 이같은 내용의 2025년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먼저, KT는 흩어져 있던 AI B2B 조직을 하나로 통합한다. B2B 사업을 총괄해 온 ‘엔터프라이즈 부문’에 AI 분야 융합사업을 담당했던 ‘전략·신사업부문’을 합친다. 새로운 엔터프라이즈부문은 AI·클라우드·플랫폼 등 신사업분야 사업역량까지 갖춰,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해 상품의 기획부터 제안·수주·이행까지 제공한다. 현 엔터프라이즈부문장 안창용 부사장이 계속 조직을 이끈다.
기존 커스터머 부분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가 분리돼 ‘미디어부문’으로 신설된다. 미디어부문은 KT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IPTV와 함께 KT스카이라이프·KT스튜디오지니지니뮤직 등 KT그룹 미디어 사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미디어부문장은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하면서 그룹 경영전략과 사업발굴을 총괄했던 김채희 전무가 임명됐다.
AICT 컨설팅 조직도 강화한다. 클라우드·AI·IT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았던 기술혁신부문 산하 ‘KT컨설팅그룹’은 ‘전략·사업컨설팅부문’으로 확대 재편한다. 해당 조직은 ·AX 전략사업 발굴·제안·수행 지원을 맡는 ‘GTM본부’ △차세대 IT 프로젝트 이행 등을 맡는 ‘TMO본부’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협력을 비롯한 국내외 테크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SPA본부’를 신설한다. KT컨설팅그룹장인 정우진 전무가 전략·사업컨설팅 부문장을 맡는다.
KT측은 네트워크 기술 전문회사 ‘KT 넷코어(Netcore)’와 ‘KT P&M‘은 내년 1월 출범을 순조롭게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영효율화를 위한 그룹차원의 사업재편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미디어·AX·금융·부동산 등 분야별 전문가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할 계획이다.
이날 임원인사로 KT와 그룹사에서 7명이 상무에서 전무로, 29명이 상무보에서 상무로 승진했다. 임원 인사는 12월 1일자로, 상무보 승진은 내년 1월 1일자로 이뤄진다.
KT 김영섭 대표는 “앞으로 KT는 글로벌 협력을 통해 B2B IT 분야 시장을 선도하는 한편, 네트워크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과 고도화로 고객과 국민에게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KT그룹 임직원들과 함께 더욱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