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총 39척, 약 79억 달러 수주액 기록
한화오션이 최근 그리스 해운사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올해 들어 한화오션은 총 39척, 78억7000만 달러 상당의 수주액을 기록하며 국내 조선소 중 가장 많은 수주고를 올렸다.
11일 한화오션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 안젤리쿠시스그룹 산하 마란가스로부터 LNG운반선 2척을 7135억 원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해당 선박은 경남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7년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2척의 옵션 계약이 포함돼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17만4000㎥급 대형 운반선으로,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과 완전 재액화시스템(FRS)이 탑재돼 기존 LNG운반선보다 연료 효율은 높이고 오염물질 배출량은 낮췄다.
한화오션은 올해 △LNG운반선 및 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19척 △초대형 원유운반선 7척 △컨테이너선 6척 △암모니아 운반선 3척 △해양 1기 △특수선 3척 등 총 39척, 약 78억7000만 달러(약 11조 원)를 수주했다. 이는 지난해 수주 금액(35억2000만 달러)의 2배를 훌쩍 넘기는 수준이며, 올해 국내 개별 조선소 기준 가장 많은 수주 실적이다.
한화오션은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 전략에 힘입어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오션은 한화그룹에 인수되기 전인 대우조선해양 시절 쌓아놓은 저가 수주 물량 여파로 지난해 조선 3사 중 유일하게 적자(-1965억 원)를 냈다.
올해 들어 한화오션을 포함한 국내 조선사들이 연달아 수주 낭보를 울리며 13년 만의 동반 흑자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지금까지 총 175척(해양설비 1기 포함), 195억3000만 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135억 달러)의 144.6%를 달성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조선 계열사 수주를 모두 합친 실적이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수주 목표 97억 달러의 58%를 달성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29척(약 60억 달러)을 수주해 연간 목표(97억 달러)의 62%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