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건설기계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인프라코어가 암모니아 분해 수소를 활용한 청정에너지 발전에 나선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SK이노베이션과 미국 암모니아 기반 수소연료전지 기업 아모지(AMOGY)와 청정 암모니아ㆍ수소발전 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2027년까지 암모니아로부터 분해한 청정수소를 연료로 하는 수소엔진발전 시스템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22리터급 발전용 수소 전소 엔진 개발에 나서며, 아모지는 청정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암모니아를 분해하는 장비인 ‘암모니아 크래커’를 개발한다. 또한 3사는 이번 공동 개발한 발전기 솔루션의 상업화 기회를 모색한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청정 암모니아·수소발전기 시스템을 통해 신도시나 주거지역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분산형 발전기 시스템 시장과 정부가 개설한 청정수소발전 입찰 시장 등에 진출할 예정이다.
암모니아는 수소와 비교해 더 높은 온도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한다. 발화와 폭발의 위험이 적어 이송 및 저장에 유리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액화 암모니아는 청정 수소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HD현대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최첨단의 수소엔진 기술과 암모니아 분해 기술을 통합해 청정수소발전 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향후 장기적으로 상업성을 높이고 다양한 사업적 기회를 추가로 탐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현대인프라코어의 11리터급 수소엔진 ‘HX12’는 9월에 열린 수소산업전시회 'H2 MEET 2024'에서 언론이 선정한 수소 산업 분야 최고 제품(대상)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