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이익 37.6% 급감…지출액은 5% 증가
지난해 기업의 평균 사회공헌 지출이 최근 5년 중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경제인협회는 2023년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4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는 지난해 기업 사회공헌 지출,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회공헌 인식 및 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ESG) 현황, ESG 경영 활동 등이 담겼다.
분석기업 1개사당 평균 이익이 2022년 7767억 원에서 2023년 4847억 원으로 37.6% 급감했음에도 평균 사회공헌 지출액은 오히려 5.0% 증가했다. 특히 분석기업의 9.1%(20개사)는 세전이익이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협은 “기업들이 실적 부진의 상황에서도 사회공헌 지출을 늘려,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고 평가했다.
국제적으로 ESG 중 환경 관련 제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많은 기업이 신규 사회공헌활동으로 온실가스 감축 및 관리, 순환 경제, 친환경 기술 투자 및 상품개발, 환경 보전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지난해 새롭게 시작된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분석한 결과, ‘환경’ 대상 프로그램이 23.9%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아동‧청소년’ 21.8%, ‘지역사회 발전’ 15.6% 순이라고 밝혔다. 특히 ‘청년’ 대상 사업 비중은 2배 이상(2022년 4.1%→2023년 8.5%)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경협은 “많은 기업이 취업준비생 대상 실무 멘토링을 확대하거나 기업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스타트업 캠퍼스, 창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활발하게 운영하는 추세가 반영된 것”이라고 했다.
한경협은 기업 사회공헌 키워드를 ’공존과 상생(CO-EXIST)’으로 제시했다. 경기불황에도 사회공헌 및 ESG 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전문성을 갖춘 파트너와 함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혁신한 우리 기업들의 활동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상윤 한경협 지속가능성장본부장은 “기업들은 사회공헌 비용 지출에 있어 단기적 경영 성과에 영향을 받기보다는 각 사의 철학과 비전, 그리고 사회적 가치 실현 여부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우리 기업들이 실질적인 사회변화를 이끄는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기업들이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격려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