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판매·대리점 10곳 중 6곳은 나홀로 사장…35% "당장 폐업 위기"

입력 2024-10-04 13:57수정 2024-10-04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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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DA 판매·대리점 1455곳 대상 설문조사
57% "작년 3~7월 比 매출 30% 이상 감소"

▲서울의 한 휴대폰 대리점 모습. 고이란 기자 photoeran@ (이투데이DB)

이동통신 판매점과 대리점 상당수가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근무자가 1명인 나홀로 사장인 곳이 절반을 넘었고 당장 폐업 위기라는 곳도 35%에 달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가 8월 협회에 가입한 전국 이동통신 판매점과 대리점 1455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현재 통신시장의 상황에서 향후 사업장을 유지할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35%가 "당장 폐업 위기"라고 답변했다. 사업장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을 △"1~2년"이라고 답한 비율은 29% △"3~5년"이라고 답한 비율은 35% △"5년 이상"이라 답변한 곳은 11%에 불과했다.

(사진제공=이동통신유통협회(KMDA))

응답 매장의 62%는 나홀로 근무하는 1인 사장이었다. 2인으로 근무하는 곳은 응답자의 21%, 3인 이상은 7%, 4인이 근무하는 곳은 15%, 5인 이상은 9%이었다.

응답자의 57%는 올해 3~7월 작년 대비 판매 매출이 30% 이상 감소했다고 답했다. 작년 대비 20% 이상 감소했다고 답한 곳은 18%로 그다음으로 많았다. "10% 이상 감소했다"고 답한 곳은 10%였다. 작년과 비슷하다고 응답한 곳은 12%였고, 작년 대비 판매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2%에 불과했다.

"수수료 달라 고가요금제 가입 권유 문제"

(사진제공=이동통신유통협회(KMDA))

응답자들은 통신 시장 상황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고가요금제 강요를 꼽았다.

"현재 통신시장 상황에서 가장 큰 문제점 무엇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복수응답)에 "고가 요금제 강요" 답변이 29%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채널 간 차별" 21% △"불공정 환수" 21% △"부가서비스 강요" 12% △"자급제" 12%가 이었다. △"알뜰폰"을 꼽은 응답자는 3%에 불과했다.

이동통신 판매점과 대리점이 가입자 유치 시 고가요금제/부가세를 권유하는 이유로 수수료 지급 차별이 가장 많이 꼽혔다. 응답자들은 "귀하께서 가입자 유치 시 고가요금제/부가서비스 가입 권유하는 경우, 그 이유는?"(복수응답)이라는 질문에 △"저가요금제와 고가요금제의 수수료 지급 차별이 심함"이 48%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고객에게 보조금 지급을 위해" 31% △"통신사 측의 정책에 따라 미유치 시 실적 합계 미달 압박" 20%가 이었다.

응답자의 45%는 "고객과 상담 시 고객들의 불만족은 무엇일까요"라는 질문에 '고가요금제 유치(현 사용하는 요금제 유지원함)을 꼽았다. 이어 △"부가서비스 사용" 24% △"단말기 가격이 부담스러움" 21% △"보조금 지원금액" 10%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판매시 제일 먼저 고려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복수응답)라는 질문에는 '보조지원금'이 30%로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통신요금 컨설팅" 27% △"고가요금제" 20% △"단말기 추천" 18% △부가서비스 5%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공시지원금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했다. 공시지원금 유예기간에 관한 질문에 대해 "유지 기간 축소(93일)"라는 답변이 39%로 가장 많았고, △"선택 약정과 동일하게 연동" 32% △"유지되어야 한다" 16% △"폐지되어야 한다" 12%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유지기간 연장(365일)" 답변은 1%에 불과했다.

염규호 KMDA 회장은 지난달 30일 간담회에서 "아직도 싸게 팔면 전산을 차단당하고, 노인에게 10만 원대 요금제 가입을 유도하는 게 현실”이라며 "단통법을 빠른 시일 내에 폐지하고 현실에 맞는 투명하고 공정한 유통질서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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