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는 사장단 회의를 통해 오는 7월 종료되는 개별소비세 인하 탄력세율을 재적용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정부 관련부처에 제출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는 "지난 26일 협회에서 상반기를 결산하는 사장단 회의를 갖고 세계적인 경제위기 여파로 사상 초유의 위기에 직면해 있는 자동차 산업의 주요 현안에 대해 협의를 하고, 이에 대한 자동차업계의 입장을 담은 건의서를 정부 관련부처에 제출했다"고 29일 밝혔다.
협회는 최근 정부에서 자동차 온실가스 규제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녹색성장기본법안'제정 추진과 관련해 "최근 국내 자동차산업은 글로벌 경제위기 여파로 사활을 건 생존투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업계에 부담을 주는 새로운 규제 도입보다는 자동차업계와 소비자에게 익숙한 현행 제도를 통해 온실가스 관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경제위기 여파로 올해 1∼5월 자동차 내수는 8.6% 감소, 수출은 35.7% 감소, 생산은 29.4% 감소하는 등 국내 자동차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바, 개별소비세 인하 탄력세율 적용이 종료되는 7월 이후 내수동향을 주시해 탄력세율 재적용을 비롯한 자동차 내수활성화 대책의 추진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 FTA의 조속한 비준 및 발효와 한·일 FTA는 각국의 산업여건에 따른 신중한 대처를 요청했다.
이날 자동차업계 사장단 회의에는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윤여철 회장(현대자동차 부회장)를 비롯해 기아자동차 서영종 사장, 르노삼성자동차 윤정호 부사장, GM대우 이성상 전무,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허문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