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커힐이 효자”…SK네트웍스, 1분기 영업이익 624억 [종합]

입력 2024-05-13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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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중심 비즈니스 구축 가속화”

SK네트웍스가 불안정한 경제 상황 가운데서도 안정적인 성과를 창출하며 1분기 기분 좋은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SK네트웍스는 인공지능(AI)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해 내실을 다진다는 복안이다.

SK네트웍스는 13일 잠정 실적 공시를 통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2조4769억 원, 영업이익 624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6%, 1.5% 증가했다. 전 사업에 걸쳐 본원적 경쟁력을 유지했으며 특히 호텔 사업에서 높은 수익 향상을 거뒀다.

워커힐은 지난해 말 ‘더뷔페’를 리뉴얼 오픈한 데 이어 다양한 호캉스 상품, 봄철 고객 행사 등을 통해 호텔 숙박객 및 식음료 매장 이용객이 늘었다. 이와 함께 해외여행 수요 회복으로 인천공항 라운지와 환승호텔 영업도 호조를 기록했다.

SK렌터카의 경우 차량 운영 대수 및 중고차 매각 대수 감소로 지난해와 비교하면 매출과 수익이 감소했다. SK매직은 신규 계정 증가 둔화로 매출이 소폭 줄었으나, 올해 CES 혁신상을 받은 초소형 직수 정수기를 출시하고 AI 전담 조직을 구축해 미래 사업 기반을 강화했다.

AI 기반 중고폰 거래 플랫폼 민팃은 신규 단말기 출시와 연관된 추가 보상 프로그램 운영 효과가 나타났다. 자동차 관리 브랜드 스피드메이트 또한 정비와 긴급출동 서비스(ERS)에서 성과를 창출했다.

SK네트웍스는 최근 전사적인 AI 중심 사업 모델 전환을 통해 AI 컴퍼니로 변화하겠다는 진화 방향성을 구체화했다. 2월 기업설명회(AGM)에서 SK매직, 엔코아, 워커힐의 기술 혁신을 통해 신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AI 관련 기술 개발 및 서비스 검증, 마켓 테스트를 수행하는 ‘피닉스 랩’을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해 역량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다.

1월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AI 조직을 바탕으로 프라이빗 거대언어모델(LLM) 시장에서 차별적 강점을 지닌 ‘업스테이지’ 투자에 참여해 SK네트웍스 보유 사업과 시너지 가능성을 확보했다.

주주환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했다. 기존엔 보통주당 120원이었던 정기배당을 200원으로 상향했다. 또한, 지난해 대규모 자사주 소각에 이어 올해도 770억 원대 자사주를 소각했다.

SK네트웍스는 “향후 대내외 환경을 주시하며 AI 중심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가속하는 한편 SK렌터카 지분 매각을 원활히 진행하는 등 재무안정성 강화에 힘쓰겠다”며 “이를 통해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높이고 지속 성장하는 기업으로 진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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