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사장, 美 빅테크 격전지 출장…AI 광폭 행보

입력 2024-05-12 13:17수정 2024-05-12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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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고객 접점과 데이터가 강점
AI 기술 로드맵 및 사업 비전 공유

▲조주완 LG전자 조주완 최고경영자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서 열린 해외 인재채용 프로그램 LG전자 북미 테크 콘퍼런스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이 글로벌 빅테크들의 격전지인 미국 서부지역 출장 일정에 올랐다. 일주일간 출장을 통해 사업 전 영역에 걸친 인공지능(AI) 가속화 전략 구상에 들어간다.

12일 LG전자에 따르면 조 사장은 첫 일정으로 11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서 해외 인재 채용프로그램 ‘북미 테크 콘퍼런스’를 주관했다. 박형세 HE사업본부장(사장)과 은석현 VS사업본부장(부사장)을 비롯해 김병훈 최고기술책임자(CTO) 부사장, 김원범 최고인사책임자(CHO) 부사장, 이석우 북미이노베이션센터장(부사장)과 인공지능연구소 산하 경영진들이 함께했다.

실리콘밸리로 유명한 베이 에어리어(Bay Area) 지역을 포함해 시애틀, 로스앤젤레스 등 빅테크ㆍ스타트업에서 AI 전문가로 근무 중인 경력자와 북미지역 유수 대학 박사 연구자 50여 명을 초청했다. 회사 비전과 연구ㆍ개발(R&D) 전략, AI 기술의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조 사장은 “산업 전반에 탈탄소화(Electrification),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등의 변화가 나타나며 AI, 클라우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가능성이 생겨나고 있다”며 “이러한 가능성은 다양한 핵심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 온 LG전자에 또 다른 기회 영역”이라고 밝혔다.

연초 CES 2024서 발표한 AI 비전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설명을 이어갔다. 그는 “AI는 근본적으로 고객을 배려하고 공감하며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LG전자는 ‘가전 1위’를 넘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ㆍ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며 “더 나은 삶과 미래에 대한 낙관을 갖고 담대하게 도전하는 여정에서 이 자리에 계신 분들과 함께 꿈을 리인벤트(Reinvent)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병훈 부사장이 ‘패러다임 변화’ 및 ‘LG전자가 준비하는 R&D’를 주제로, 인공지능연구소 한은정 상무가 ‘AI와 함께하는 미래 일상’을 주제로 발표를 각각 진행했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및 뉴욕대학교(NYU) 교수를 초청해 생성형 AI 및 로보틱스 기술 발표와 ‘AI의 미래 진화’를 주제로 열린 패널토론도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어 조 사장은 13일 샌프란시스코 글로벌 유력 기관투자사의 고위급 투자 담당 임원들을 연달아 만나 기업설명회를 주관한다.

‘글로벌 선도 가전회사’에 머무르지 않고 △B2B(전장, 냉난방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성장 △서비스(구독, webOS 콘텐츠 등) 사업의 수익 기여도 △신사업(로봇, 전기차 충전 등) 청사진 등을 강조하며 AIㆍ플랫폼ㆍ서비스 기반의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인식 전환을 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기업설명회를 통해 업계 공통 화두인 AI 트렌드 측면에서도 다른 어떤 기업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강조할 계획이다. 조 CEO는 아무리 뛰어난 AI라 할지라도 실질적 가치와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객 접점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LG전자가 집 안에서부터 차량 및 상업용 공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공간에서 수억 대에 달하는 기기들로 확보한 전 세계 고객들과의 접점은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할 수 없는 큰 강점이다. LG전자는 방대한 실시간 생활 데이터와 노하우를 활용해 ‘고객 중심 AI’를 구현하고, 수억 대의 기기를 AI 가속화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조 사장은 14일부터 사흘간 시애틀에서 열리는 ‘MS CEO 서밋(Summit)’에 참석한다. MS CEO 서밋은 글로벌 선도 기업 CEO 및 관계자들이 경제 및 경영환경, 산업 트렌드 등을 주제로 교류하는 행사다. 비공개 초청 행사로 진행된다.

LG전자는 내부 역량을 키우고(Build), 외부 역량을 빌리거나(Borrow), 사는(Buy) 등의 ‘3B 전략’을 기반으로 세계적 수준의 AI 역량 확보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LG전자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고객 접점과 방대한 양의 고품질 데이터 및 노하우를 확보한 만큼, 글로벌 유력 테크 기업들과의 협업 기회는 향후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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