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주 ‘부활 날갯짓’, 수출 다변화 전략에 업황 개선 기대감↑

입력 2024-05-06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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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차트 (출처=네이버증권)

주식시장에서 암흑기를 겪던 화장품 업종이 부활의 날갯짓을 하고 있다. 중국시장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일본 등으로 수출경로를 다변화하면서 나타난 결과다. 화장품 대장 주인 아모레퍼시픽은 52주 신고가를 연일 경신하고 있고, LG생활건강도 연초 30만 원대에서 움직이던 주가가 43만 원을 돌파하면서 부진의 늪을 빠져나오고 있다.

6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3일 전 거래일 대비 4700원(2.71%) 하락한 16만87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비록 이날은 하락했지만, 전일(2일) 기준 6거래일 연속 상승하면서 52주 신고가를 매일 갈아치웠다.

아모레퍼시픽의 이런 상승세는 1분기 실적 어닝 서프라이즈 덕분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달 29일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한 9115억 원을 기록했으며, 특히 영업이익이 12.9% 증가한 726억 원을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560억 원) 대비 30% 이상 오른 수치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도 실적 회복세가 좋다. 지난달 25일 발표한 LG생활건강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2.7% 늘어난 1조7287억 원, 영업이익은 3.5% 증가한 1510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화장품 부문의 성장이 뛰어났다. 같은 기간 화장품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7409억 원, 영업이익은 3.1% 증가한 631억 원을 기록했다.

기존엔 중국 시장 의존도가 강해 경기가 부진하면, 곧바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하락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각 회사의 수출 다변화 전략이 한몫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화장품 수출은 역대급 실적을 기록 중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1분기 화장품류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 넘게 증가한 23억 달러(약 3조1303억 원)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업계에선 앞으로 사업 구조를 개선한 만큼 향후 건강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목표주가 상향 조정에 나섰다. 아모레퍼시픽은 실적발표 후 대부분의 증권사가 20만 원에서 최대 22만 원까지 목표주가를 올려잡았으며, LG생활건강도 최소 41만 원에서 최대 53만 원까지 목표주가를 상향했다.

오지우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국가별 수출액 성장률은 중국이 역성장했지만, 미국(82%), 일본(38%), 베트남( 44%), 홍콩(12%) 등에서 대부분 증가 추세를 보였다"며 "올해 화장품 업황은 중국 외 수출 지역 다변화와 K-인디 브랜드의 성장에 힘입어 회복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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