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관학교 투자전략] 전반적인 시장흐름 업종별 강력한 상승종목 체크!

입력 2009-06-17 16:4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17일 국내증시는 글로벌증시의 약세에 연동되는 모습을 보이며 이틀연속 하락마감하였다.

미국증시는 전일에 이어서 이틀째 하락세로 마감하였다.

주택관련 지표가 기대를 넘어서면서 주택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지만 산업생산 둔화세가 지속되었다는 소식이 투자자들을 움츠리게 만들었으며 이날 실적발표를 한 미 최대 전자제품 소매 업체인 베스트바이의 실적도 부진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금일 국내증시는 장중내내 미국증시의 하락세에 연동되는 흐름을 보였다. 미국증시의 연속되는 하락세 속에 외국인투자자들은 이틀연속 매도공세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고 개인투자자들만 외로이 매수세에 가담하는 모습이었다. 파생시장에서 시장의 메이저들이 아직 방향성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현물로서 지수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파생시장에서 방향성을 결정하는건 외국인들의 선물동향이 될 것이다. 외국인들이 최근 몇일간 선물매도공세를 보이면서 프로그램 매물을 불러오는 역할을 하였다. 현재의 프로그램 차익잔고는 급격하게 낮아져서 현 구간에서 조금만 선물매수가 들어온다면 오히려 지수는 큰 폭의 반등이 나올 수 있는 만큼 현 구간에서는 외국인들의 선물동향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아시아증시는 명함이 엇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틀연속 약세 흐름을 보였던 일본 니케이지수는 내부호조로 인하여 반등에 성공하면서 1%가까운 상승으로 마감하였다. 중국 상해지수는 원자재관련주들이 약세 흐름을 보이면서 지수 반등을 제한시키는 모습을 보였으며 최근 증시가 급등하면서 일부 투자자들이 차익실현에 나서고 있다는 증권사리포트가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금일 시장의 특징업종으로는 경기방어 업종들이 연일 강세 흐름을 보였다

CJ CJV(3.98%), 신세계(2.23%), CJ오쇼핑(1.70%), GS홈쇼핑(1.05%), 현대백화점(1.02%)등이 강세 흐름을 보인가운데 LG텔레콤(5.09%), SK텔레콤(0.65%)도 시장에서 견조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특징테마로는 자전거관련주들이 자전거 전용열차가 운행이 된다는 소식에 강세 흐름을 보였으며 참좋은레져(14.72%)를 필두로 삼천리자전거(13.57%), 극동유화(11.35%),에이모션(3.82%) 등이 시장에서 강세 흐름을 보였다.

특징종목으로는 하이닉스가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세에 시장에서 강한 모습을 보였으며 전 대표이사의 횡령소식에 전일 하한가를 기록했던 테라리소스는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쿼드러플 위칭데이 이후 증시가 방향성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면서 눈치를 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단 그동안 쉬지않고 상승했다는 점이 경계심리를 불러왔으며 한단계 지수가 상승하기에는 상승모멘텀의 부재로 인하여 지수를 누르고 있는 듯 보인다. 방향성을 확인하지 못한 상황에서 종합지수는 1350p~1437p의 박스권 흐름을 보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60일선 근처인 1350p 이탈전까지는 코스닥, 코스피지수 현재 제시한 비중 50%를 유지하시고 수익관리, 비중관리에 주력하시기 바란다. 추가비중확대는 방향성을 확실하게 보고 결정해야되는 만큼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고 지지하는 흐름이 나올 때만 비중확대 전략으로 대응하시고 그 전까지는 현재 50%비중으로만 대응하시는게 가장 현명한 전략이 될 것이다.

[기사제공: 증권사관학교 http://www.jnbstock.com 애널리스트 이슬기 필명:제갈교수 전화:02) 2183-3313 ]

<이 기사는 본사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종류의 투자와 관련해서도 본사의 의도가 담겨지지 않음을 밝혀 드립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