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24시간 주거지원정책 상담…'마이홈포털' 챗봇 서비스 오픈

입력 2024-03-2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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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홈포털' 인공지능(AI) 상담 챗봇과 맞춤형 모집공고 추천 서비스가 29일부터 개시된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마이홈포털'에 인공지능(AI) 상담 챗봇과 맞춤형 모집공고 추천 서비스를 탑재한다고 27일 밝혔다.

마이홈포털은 다양한 주거지원 정책과 세부기준 등 주거복지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국토부 온라인 플랫폼이다.

국토부는 29일부터 마이홈포털에 상담 챗봇 '마이봇'을 도입하고, 공공주택 모집공고 안내 기능도 강화한다.

마이봇을 통해 주거지원정책의 복잡한 세부 신청자격, 지원절차와 같이 국민들이 자주 묻는 질문(FAQ)과 기존 콜센터 상담데이터 이력 등 8만 개 이상의 질문에 대한 응답을 안내받을 수 있다. 소득, 자산 등 기존 자가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설정해 둔 관심지역에 따라 맞춤형으로 모집 중인 임대주택 공고를 추천받을 수 있다.

입주자 모집공고도 한 번에 확인 가능하다. 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기관별로 제공하고 있는 입주자 모집공고를 실시간 수집해 마이홈포털에서 표출하는 자동화시스템(RPA) 덕분이다.

국토부는 국민과의 현장소통을 위한 마이홈포털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다. 30일 낮 12시부터 서울 코엑스 밀레니엄 광장에서 이용할 수 있다. 마이홈 체험부스에는 국토부 2030 자문단이 함께 참여하고, 공공분양 '뉴:홈', 전세반환보증 등 주요 정책에 관한 토크콘서트도 진행한다.

이기봉 국토부 주거복지정책관은 "복잡하고 다양한 주거정책을 수요자 입장에서 편리하고, 알기 쉽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주거 문제로 고민하는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도록 국민들에 대한 맞춤형 주거복지 정보 제공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편은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국민드림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의 협업을 통해 추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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