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증권사 최초 생성형 AI 기반 대화형 서비스 ‘Stock AI’ 출시

입력 2024-03-27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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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KB증권)

KB증권은 ‘M-able 미니’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양방향으로 맞춤형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Stock AI’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Stock AI’는 지난 1월 출시한 임직원용 서비스 ‘Stock GPT’를 고도화 해 고객용으로 출시한 것이다. 주식시장의 실시간 투자 정보를 탐색하고 이를 자연스러운 문장 형태로 제공하는 대화형 기술이 탑재된 서비스다.

그 동안 증권사에서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단방향으로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있었지만 대화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KB증권 ‘Stock AI’가 최초다.

‘Stock AI’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투자자가 별도로 검색하지 않아도 자신이 보유하거나 관심 있는 종목에 대한 실시간 이슈를 요약해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주가 변동의 원인을 한 눈에 파악하고 시장의 빠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최신 트렌드에 맞는 예시 질문을 3가지 카테고리(시장 트렌드 파악, 종목 발굴, 종목 이슈 검색)로 제공해 초보자도 쉽게 질문할 수 있게 했으며, 자주 찾는 질문을 저장하는 ‘나만의 질문’ 기능을 통해 보다 빠르게 투자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했다.

또, 답변에 연관된 근거 뉴스와 테마·종목, 추가 질문 등을 함께 제공해 ‘Stock AI’에게 얻은 투자 조언이 실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김영일 KB증권 M-able Land Tribe장은 “지난 1년간, 생성형 AI를 증권 시장에 도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력을 축적해왔다”면서 “이 노력의 첫 결과물인 ‘Stock AI’ 서비스는 투자 정보 탐색 방식을 검색에서 대화 방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초보 투자자부터 전문 투자자까지 양질의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KB증권은 ‘Stock AI’를 바탕으로 다양한 투자 정보를 새로운 방식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KB증권은 ‘Stock AI’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다음달 3일부터 약 한 달간 ‘Stock AI 피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Stock AI’에게 투자 정보를 물어보고 답변에 대해 ‘좋아요’ 등 3건 이상의 피드백을 남긴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이 밖에도, KB증권은 ‘M-able 미니’의 다양한 서비스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고객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홈 화면이 전면 개편될 예정이며, 전문 투자자를 고려한 매매 프로세스도 개선 중이다. 해외주식 실시간 금액 주문 등 신규 서비스도 오픈할 예정이다.

‘Stock AI’ 서비스는 KB증권 계좌를 보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M-able 미니’ 앱에서 이용할 수 있고, 계좌가 없는 고객은 계좌 개설 후 이용 가능하다. 또, 2분기에는 웹트레이딩시스템(WTS) ‘M-able 와이드’에서도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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