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상ㆍ김동관ㆍ정기선, 다보스포럼서 ‘친환경’ 행보

입력 2024-01-18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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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사업 협력 모색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다보스 연차총회에서 해양 탈탄소 솔루션인 한화의 무탄소 추진 가스 운반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그룹)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경제포럼(WEFㆍ다보스포럼)에 참석한 국내 주요 그룹 3ㆍ4세 기업인들의 활발한 현장 밀착형 세일즈가 화제다. 특히 이들 모두 올해 주요 주제인 에너지 전환과 탈탄소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미래 경영을 위한 주춧돌로 놓고 있다는 평가다.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은 17일(현지시간)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하는 기업인과의 대화 세션에 참석했다. 대한민국과 함께 글로벌 공급망을 재건하는 방안에 대해 한 총리와 대화를 나눴다.

세션에서 조 부회장은 “공급망 문제는 전 세계 지정학적 상황과 맞물려 연초부터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소재 생산과 수출을 담당하는 기업으로서 공급망 리스크에 대해 공급망 다변화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 부회장은 2006년부터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리더들과 소통하고 소재 분야 글로벌 기업인 효성그룹의 신사업 기회를 모색했다. 올해도 참석해 활발한 네트워킹을 하며 다보스포럼과 각별한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김동관 한화 부회장도 16일 다보스포럼 연차총회 세션인 ‘세계 최초 탈 화석연료 선박(The First Fossil-Free Ship on the Water)’에서 한화의 해양 탈(脫) 탄소 비전을 밝혔다.

한화는 100% 암모니아만으로 가동하는 가스터빈을 개발 중이다. 현재 선박의 내연기관은 암모니아, 메탄올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해도 안정적 연소를 위해 약 5~15% 비율의 파일럿 오일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한화가 개발 중인 암모니아 가스 터빈은 100% 암모니아만으로 운항이 가능한 무탄소 기술이다.

무탄소 추진 가스 운반선의 실증 계획도 밝혔다. 한화는 직접 제조한 무탄소 추진 가스 운반선의 안정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증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수요를 견인할 예정이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도 다보스포럼에서 ‘공급 및 운송 산업 협의체’와 ‘에너지 산업 협의체’에 참석해 공급 및 운송 산업의 탈 탄소 촉진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 부회장은 미국의 빅데이터 기업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의 알렉스 카프 CEO와도 만남을 가지며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HD현대는 팔란티어와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조선소 구축을 진행 중이며, 지난해 12월에는 스마트 조선소 프로젝트의 1단계 완료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번 다보스포럼은 ‘신뢰 재구축(Rebuilding Trust)’을 주제로 진행된다. 인공지능(AI), 안보·협력, 기후변화 대응 전략 등의 이슈도 다룰 예정이다.

재계 관계자는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에 적극적인 오너가 3ㆍ4세 기업인들이 소통을 활발히 하고 있다”며 “기업이 사회 혁신을 사업 전략으로 통합하면서 사회 및 환경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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