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민원 폭증, 사업자에 엄중 경고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최근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아날로그 케이블TV 가입자를 대상으로 무리한 디지털 전환 영업행위를 하고 있다는 시청자 민원이 늘어나 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2일 방통위에 접수된 민원집계에 따르면, 올해 초(1~3월)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영업 관련 불만이 모두 74건으로 지난해 말부터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 디지털 전환 관련 주요 피해사례는 ▲무료 체험 권유 후 약속 불이행 ▲국가시책 언급하며 의무적 전환 요구 ▲디지털 미전환시 일방적 요금 인상 또는 단선 통보 등이다.
이는 최근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등 유료방송사간 HD 채널 중심의 고화질을 내세운 디지털 상품 가입자 확보경쟁이 가열되면서 과도한 가입자 유치행위가 늘어난 것으로 방통위는 해석했다.
방통위는 “이같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디지털 상품 가입시 요금, 위약금, 해지조건 등 약관내용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피해사례가 발생하면 방통위 CS센터(국번없이 1335/www.kcc.go.kr)나 국민신문고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방통위 시청자불만처리위원회(위원장 형태근)는 올해 디지털 전환 허위ㆍ과장영업을 한 것으로 신고된 모든 SO에 대해 주요 문제점을 지적하고, 각 사별 디지털 영업 개선방안을 요구하는 등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