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또 오류로 서비스 중단…국토부 “긴급점검”

입력 2024-01-06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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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최대 마일리지' 지급 보상 계획

▲6일 알뜰교통카드 긴급점검 안내 메시지 (사진제공=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캡처)

‘알뜰교통카드’ 서비스가 하루 만에 다시 장애가 빚어져 국토교통부가 주말새 긴급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는 이날 오전 11시께부터 긴급 점검에 따라 서비스 이용이 중단된 상태다. 점검 기간은 7일까지 이틀간으로 안내됐다.

전날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10분까지 13시간여 동안 장애가 발생했다가 복구된 지 약 12시간 만에 다시 서비스가 중단됐다.

국토부는 전날 시스템상 오류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주말 사이 시스템 관리 업체와 함께 추가 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늘 오전부터 다시 서비스에 조금씩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됐다”며 “재발을 막기 위해 근본적인 점검을 통해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장애는 알뜰교통카드 데이터베이스(DB)의 기능상 결함으로 발생했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도보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최장 800m)에 비례해 최고 20%의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약 10%의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교통카드다.

국토부는 접속 장애로 알뜰교통카드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한 출발·도착 정보를 기록하지 못한 경우 최대 마일리지(800m 이동 기준)를 지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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