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동계청소년올림픽 후원으로 ‘짝퉁’ 이미지 벗는다

입력 2024-01-05 05:00수정 2024-01-12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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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라이선스 상품 독점 판매
국내 영향력 확대 노린 것으로 풀이돼
공식 라이선스 배송ㆍ국내 물류센터 ‘강조’

▲왼쪽부터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대표, 임현준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재정부 마케팅팀장, 리온 씨에 알리바바그룹 올림픽 비즈니스 총괄대표가 4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진행된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파트너십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알리익스프레스)


“이전까지 알리익스프레스는 순수 ‘크로스보더(국경 간 거래)’ 쇼핑몰이었다. 이제 알리 플랫폼에서 현지 상품과 공식 라이선스 제품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이하 알리) 한국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이하 청소년올림픽) 파트너십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알리는 이번 청소년올림픽 파트너십을 계기로 한국 시장에 더 집중할 전망이다. 파트너십 활동을 통해 ‘한국 소비자 접점 확대’와 ‘브랜드 이미지 개선 효과’를 노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주관으로 4년마다 열리는 세계적인 청소년 스포츠 대회다. 19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강릉시·정선군·횡성군에 열리며 80여 개국, 1900여 명의 선수들이 경기에 참여할 예정이다. 알리는 이번 대회를 위해 ‘강원 2024 공식 올림픽 온라인 스토어’를 단독 론칭하고 대회 마스코트 ‘뭉초(Moongcho)’ 인형과 배지, 의류, 액세서리 등을 선보인다.

리온 씨에 알리바바그룹 올림픽 비즈니스 총괄 대표는 이날 “알리는 청소년올림픽 공식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며 청소년올림픽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알리바바 클라우드도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통해 청소년올림픽 티켓팅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고 알리를 지원사격했다.

특히 레이 장 대표는 이날 알리의 ‘청소년올림픽 공식 라이선스 제품 판매’ ‘빠른 배송’을 강조하며, 후원사로서 청소년올림픽과 알리의 비즈니스 연계성을 설명하는 데 공을 들였다. 이는 알리가 ‘짝퉁 판매’ 논란과 국내사에 비해 ‘느린’ 배송 시스템을 의식한 것으로 여겨졌다.

레이 장 대표는 “올림픽의 모토 중 ‘보다 빨리’ 정신은 5~7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알리의 경영 철학과도 동일하다”며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이보다 더 빠른 익일배송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 물류센터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은 ‘빨리 빨리의 민족’이라고 들었는데, 더 빠른 배송으로 한국 소비자들을 충족시킬 것”이라고 했다. 알리가 청소년올림픽 후원사로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선 “단순히 매출 숫자를 올리는 것보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 훨씬 가치 있고 귀중한 일이라고 믿는다”며 말을 아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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