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 2024년 보안 트렌드 발표…“AI 보안솔루션 각광”

입력 2024-01-02 09:2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에스원이 전망하는 2024년 보안 트렌드

에스원이 올 한해 보안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2024년 보안 트렌드’를 2일 발표했다.

에스원이 발표한 보안 트렌드는 △사건·사고 사전 모니터링 돕는 ‘AI 보안 솔루션 각광 △사회 인프라, 개인 일상 전반에 ‘얼굴인식 기술 적용 확대' △정보보안 사고 증가 속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보급 확대' △친환경, 에너지 절감 돕는 ‘ESG형 보안솔루션 인기' 등이다.

이번에 발표한 내용은 에스원 자사 고객과 소셜미디어(SNS) 방문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했다.

사건·사고 사전 모니터링 돕는 ‘AI 보안 솔루션 각광'

지난해 묻지마 강력범죄가 잇따르면서 사건·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보안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AI 기술을 기반으로 위험 행동이나 사고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지능형CCTV가 주목 받을 전망이다.

자사 보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결과에 의하면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강력범죄 예방을 위해 필요한 보완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지능형 CCTV 확대(70%) △비상벨 설치(13%) △CCTV모니터링 인력 증원(11%) △가로등 추가 설치(5%)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에스원은 "최근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능형CCTV 도입이 늘고 있고 기업과 같은 민간 부문에서도 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AI를 기반으로 사건 사고를 사전 감시해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지능형CCTV’와 같은 사전 예방 솔루션들이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회 인프라, 개인 일상 전반에 ‘얼굴인식 기술 적용 확대'

최근 한 국내 대형은행이 얼굴 인증만으로 ATM기기에서 출금이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 인천공항은 여권 없이 얼굴인식 시스템으로 신원을 확인, 출국시간을 40분 가까이 단축하는 '스마트패스' 서비스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보안이 단순히 안전을 지켜준다는 개념을 넘어 일상의 편의를 돕는 기술로 진화해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팬데믹 이후 비접촉 생체인증 기술이 부각되면서 얼굴인식 기술은 우리 생활 곳곳으로 더욱 빠르게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망은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기존에 사용 중인 보안시스템 외에 추가로 도입하고 싶은 솔루션"으로 △얼굴인식 출입관리(37%)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이어 △모바일 출입 카드(28%) △비상벨(20%) △AED(11%) △안전금고(3%) 등이 뒤를 이었다.

에스원은 "지난해 얼굴인식 솔루션의 월평균 판매량이 20% 가까이 증가하는 등 인기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며 "출입 보안이 필요한 무인매장이나 입·출금을 위해 신분 확인이 필요한 은행, 본인 확인이 요구되는 공항 등은 물론 주거형 도어락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얼굴인식 솔루션이 확산할 것"으로 예상했다.

정보보안 사고 증가 속 ‘클라우드 보안솔루션 보급 확대'

시장 조사업체인 한국IDC는 올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2023년 대비 19.2% 성장한 약 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데이터 보관을 위해 사무실에 직접 전산 서버를 설치하고 운영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이에 따른 보안 위협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직접 전산 서버를 운영하는 형태에서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했거나 도입할 예정"이라는 응답자는 56%에 달했으며 이 중 59%가 "클라우드 시스템 보안을 위한 전용 솔루션을 도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친환경, 에너지 절감 돕는 ‘ESG형 보안솔루션 인기'

에스원에 따르면 작년 한 해 특히 관심이 집중된 보안솔루션 중 하나는 이른바 ‘ESG형 보안솔루션’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에스원의 B2B고객, 즉 기업·법인 고객 대상 설문 결과를 통해서도 드러났다.

"보안솔루션을 도입한 목적"에 대한 질문에 정보자산 유출예방(48%), 임직원 안전(29%), 에너지 절감(3%) 등으로 응답해 안전과 편의에 ESG 실천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에스원 관계자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안전과 관련된 인프라 확충에 대한 요구가 날로 높아져 가고 있는 만큼 업계 1위 보안 기업으로서 기술력과 노하우를 총망라한 솔루션들을 적극 개발하고 상용화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를 통해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는데 책임과 의무를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