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유통·식품업계에 전방위 희망퇴직 광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올해도 상황이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고물가, 고금리로 인한 소비 부진 장기화와 급변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조직 운영을 슬림화하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복안으로 여겨지나, 희망퇴직을 당한 당사자의 속마음은 착잡할 수밖에 없다.
지난해 유통업계는 경기 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여파로 희망퇴직 카드를 꺼내 들었다. 롯데쇼핑의 경우 주요 계열사인 롯데마트, 롯데홈쇼핑, 롯데컬처웍스 등에서 희망퇴직을 받았다. 이 외에 11번가·GS리테일도 경영 악화·경영 효율화 측면에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식품업계도 칼바람이 불었다. 매일유업은 저출산 여파로 우유 등 유제품 소비량이 줄면서 경영 악화를 개선하기 위해 만 50세 이상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 쉐이크쉑 등 14개 브랜드도 소속 15년 차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문제는 올해도 업황이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소매유통기업 250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4 소비시장 전망 조사’에 따르면 올해 소매시장은 1.6% 성장에 머물 것으로 집계됐다.
응답자 중 56.8%는 올해 유통시장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부정 평가 응답자 중 66.2%는 ‘소비심리 위축’을 근거로 들었고 45.8%는 ‘금리 인상·가계부채 부담 증가’, 45.8%는 ‘고물가 지속’을 우려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침체 국면에 돌입했고 올해도 상황이 그리 좋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유통기업들의 감원이 본격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