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면적 4만2000㎡ 규모, 4만5000여 종 상품…하루 3만 건 배송 가능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그로서리(신선식품) 플랫폼을 선보이겠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5일 오후 2시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서 열리는 롯데쇼핑의 부산 고객 풀필먼트 센터(Customer Fulfillment Center, 이하 CFC) 기공식 참석에 앞서 이같이 말했다.
롯데쇼핑은 작년 11월 영국 리테일테크 기업 '오카도'(Ocado)와 파트너십을 맺고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 통합솔루션을 적용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설립을 추진해왔다. 오카도 DNA가 탑재된 첫 번째 CFC는 롯데의 본진인 부산 강서구 미음동 국제산업물류도시에 들어선다.
신 회장도 “롯데의 새로운 온라인 그로서리(식료품) 사업의 첫걸음을 부산에서 내딛게 돼 의미가 깊다”라며 “부산 CFC를 시작으로 롯데는 오카도와 함께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그로서리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롯데쇼핑은 2030년까지 1조 원을 투자, 부산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전국에 6개 CFC를 건립, 2032년 온라인 식료품 매출 5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날 신 회장을 비롯해 박형준 부산시장 등이 참석해 첫 삽을 뜬 부산 CFC는 약 2000억 원을 투자해 총면적 약 4만2000㎡ 규모로 들어선다. 상품 집적 효율성을 높여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보다 상품 구색을 2배가량 많은 4만5000여 종으로 늘렸다. 배송 처리량 역시 약 2배 늘어난 하루 3만여 건이 예상된다.
특히 바둑판 모양의 격자형 레일 설비인 하이브(hive)는 최대 4만5000개 이상의 품목을 보관할 수 있다. 또 피킹과 패킹을 담당하는 로봇인 봇(bot)이 1000대 이상 가동돼, 하이브 위를 최대 초속 4m로 오간다.
이곳에선 데이터 및 인공지능(AI)에 기반을 둔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는 물론, 상품 피킹과 패킹, 배송 노선을 고려한 배차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로 이뤄진다. 또 국내 배송 차량에 적합하도록 맞춤형 프레임을 별도로 개발하고, 배송 박스 구성도 새롭게 설계한다.
부산 CFC가 완공되는 2025년 말부터 부산과 창원, 김해 등 경남지역 약 230만여 세대 고객은 매일 33번 배차를 통해 냉장 및 냉동 등 신선식품을 원하는 시간에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다.
롯데쇼핑은 부산 CFC를 거치는 상품을 모두 전기 차량으로 배송하고, 건물 옥상 주차장에 연간 2000메가와트시(MWh)의 전력을 생산할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한다. 이는 부산 CFC 전력 사용량의 약 30%에 해당하며 연간 1000톤(t)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효과가 있다.
부산 CFC가 완공되면 물류센터 운영과 배송에 필요한 인력으로 2000개 이상의 안정적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 지역사회 업체 발굴 및 상품 소싱·판매를 통한 판로 확대와 상생 발전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전망이다.
한편 롯데쇼핑은 부산에 이은 두 번째 CFC를 수도권 지역에 건설해 서울, 경기권 고객들에게도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