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대출상품 비대면 수요 잡는다"…핀다, 신청률 상위 36%가 '서민금융상품'

입력 2023-11-20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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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전문 핀테크 기업 핀다의 정책서민금융상품 취급량이 증가하고 있다. 금융당국과 금융사가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책서민금융상품 공급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핀다는 향후 증가할 비대면 수요 잡기에 나설 방침이다.

20일 핀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핀다 사용자들의 신청률 상위 금융상품 30개 중 11개(36%)가 정책서민금융상품(사잇돌 제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상품의 평균 승인 신용점수는 720점으로 중저신용자들도 평균 10.5%의 금리로 1450만 원 이상의 대출금을 승인받을 수 있었다.

앞서 4월 핀다에 SC제일은행의 '새희망홀씨' 상품이 입점한 후 6개월 동안 SC제일은행의 평균 약정 금액은 이전 6개월 대비 약 15배 이상 급증했다. 새희망홀씨는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계층을 위해 별도의 심사기준을 마련해 대출해주는 은행의 서민 맞춤형 대출상품으로, 은행권이 자체 재원으로 공급한다.

핀다 관계자는 "핀다에서 새희망홀씨 상품이 눈에 띄는 매출 실적을 거두면서, 금융기관이 핀테크를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금융취약계층의 이자 절감까지 돕는 ‘윈윈' 효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핀다는 또 다른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뱅크'의 비대면 활성화에도 앞장서 왔다. 실제 지난해 핀다를 통해 공급된 전북은행의 햇살론 취급액은 전체의 20%에 달했다. 같은 기간 1금융권에서 취급한 햇살론뱅크 전체 금액 중 94.5%를 전북은행에서 취급했음을 고려하면 은행권 햇살론뱅크 전체 취급량의 20%는 핀다를 통해 일어난 셈이다.

서관수 핀다 파트너십 총괄은 "핀다에서 정책대출상품이 가시적인 실적을 거두는 것을 보며, 실적 향상과 사회공헌 기능 제고를 염두에 둔 은행들이 제휴하는 금융 상품 수를 점차 늘리는 추세"라며 "금융사들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의 금리를 인하하고, 금융당국에서도 금융취약계층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공급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정책대출상품의 비대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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