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정부에 '물류선진화 정책자금 조성' 건의

입력 2009-05-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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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업체 56.8% 정책자금 수혜경험 전무

최근 세계적인 경기불황 속에서 기업들이 물류산업선진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지만 막대한 자금이 소요돼 이들에 대한 정부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물류경쟁력을 제고시키려는 기업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경기침체기를 맞아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해당 산업을 위한 별도 정책자금 책정을 요구하는 ‘물류선진화 정책자금 조성 건의문’을 국토해양부 등에 제출했다고 15일 밝혔다.

건의문은 “물류산업 선진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나, 현재와 같은 불황기에는 업계의 자금조달이 힘들다”고 지적하고 “물류가 고부가가치 창출산업이자 타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기반산업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81개 물류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요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82.7%가 ‘불황기임에도 투자를 유지 또는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1994년부터 유통ㆍ물류업계를 대상으로 연 300억 원 규모의 유통물류합리화자금을 기업규모와 관계없이 지원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중소기업청의 신성장기반자금으로 통합됐다.

상의 관계자는 “이 자금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지원되고 있어, 물류업계를 지원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상대적으로 물류분야지원이 대폭 축소되는 결과를 초래해 정부의 ‘물류기업 글로벌화, 대형화 시책’에도 어긋난다“고 밝혔다.

실제로 물류업체의 56.8%가 정책자금 지원 수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원을 받지 못한 주된 이유로 ‘대기업으로 자격조건 미달’, ‘정보부재’, ‘자금 조기소진’ 등을 꼽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정부주도의 SOC 사업 투자도 중요하지만 표준화‧자동화 및 시설 개선, 신기술 개발 등 기업들의 자발적인 투자수요를 지원하는 것도 물류선진화에 효과적”이라며 정책자금의 필요성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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