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대투증권은 12일 YBM시사닷컴에 대해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만1000원을 유지했다.
하나대투증권 강희영 연구원은 "YBM시사닷컴의 현 주가는 2009년 예상 PER 9.1배 수준으로 밸류에이션 매력이 매우 높다"고 진단했다.
YBM시사닷컴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192억원, 영업이익은 18.8% 감소한 45억원을 기록했다.
강 연구원은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상회한 것은 광고비를 제외한 기타 판관비의 증가가 예상보다 크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1분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6.8%p 하락했는데, 이는 경기 침체로 인한 전자사전 업황 부진으로 수익성이 높은 동사의 디지털 컨텐츠의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4.6%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MOS의 수수료 상향,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수수료 증가 등이 영업이익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강 연구원은 "경기 침체로 인한 기업들의 채용 규모 축소로 2009년 전체 MOS 응시자수는 전년 대비 11.0% 증가한 약 47만명으로 전망된다"며 "또한 MOS 시장 형성 단계에서 Certiport가 응시자당 2달러씩 지원해 주던 것이 종료되면서 MOS 사업의 수익률에는 부정적일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원달러 환율이 하향 안정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YBM시사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은 긍정적 요소"라며 "또한, 동사가 계열사가 운영하는 YBM ECC 어학원에 공급하는 온라인 컨텐츠가 초중등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해 고객층을 확대한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