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미국 성공 DNA로 ‘캐나다’ 공략 박차

입력 2023-05-15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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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엔데믹’ 맞아 캐나다 100여개 매장 추가 확장에 총력
전 세계 57개국 700여개 매장 운영…2030년까지 글로벌 5만개 점포 개설 목표

(사진제공=제너시스BBQ)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BBQ 그룹이 미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K-치킨’ 성공 DNA로 캐나다 시장을 공략한다.

제너시스BBQ그룹은 윤홍근 회장이 최근 코로나 엔데믹을 맞아 그룹 내 확대 글로벌 회의를 개최해 “글로벌 시장 확대와 함께 미국에 이어 캐나다에도 어떤 상황에서도 기회를 만들어 내는 ‘BBQ DNA’를 접목해 성공 신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15일 밝혔다.

BBQ는 현재 캐나다에 브리티시콜롬비아주, 알버타주, 온타리오주 등 주요 지역에서 1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의 성공 신화를 접목해 시장 확대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윤 회장은 K-치킨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2003년부터 20년 동안 해외 진출을 추진해 현지화를 시도했다. 이에 BBQ는 캐나다를 비롯해 미국과 독일, 대만, 일본, 필리핀 피지, 파나마 등 세계 57개국에서 700여개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향후 2030년까지 전 세계에 5만개 점포를 개설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제공=제너시스BBQ)

BBQ는 해외 진출 20년 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BBQ DNA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유통과 물류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신선육과 원부자재의 품질을 유지하여 한국의 맛을 지켜 현지화에 성공했다. 이런 인기로 미국 시장에서 BBQ는 초기에 한인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확장됐지만 최근에는 한인이 거의 없는 도시까지 진출하는 등 미국 시장에서 진정한 현지화를 이뤄냈다는 평가다.

또한 미국 진출 17년만에 250여개 매장을 운영해 원부자재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현지 입맛에 맞는 메뉴를 추가하는 등 미국의 성공 신화를 만들었고 이런 노하우를 캐나다에도 이식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BBQ는 지난해 6월미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외식 전문지인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외식 브랜드’에 작년 대비 3계단 상승한 2위에 선정(한국 브랜드로는 유일)됐다. 또한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서 2022년 500대 브랜드를 선정하는데 전년보다 43계단이 상승한 332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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