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 긴급 SOS" …SKT, AI 스피커 '누구' 500명 살렸다

입력 2023-05-07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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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출혈ㆍ저혈압ㆍ급성복통ㆍ급성두통 등 응급구조 절반
기저질환 악화, 생활 안전 사고 관련 구조사례도 나타나

▲서울 성동구의 한 가정에서 AI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 기반 ‘긴급 에스오에스(SOS)’ 서비스와 연계된 긴급 구조 사례가 누적 500건을 넘어섰다.

7일 SKT에 따르면 고령화 시대 독거노인들의 일상을 지원하기 위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개발해 전국 93개 지방자치단체ㆍ기관 돌봄 대상자 1만7000여 명에게 제공하고 있다.

AI 돌봄 서비스는 늦은 밤이나 명절 연휴처럼 타인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때에도 누구 스피커와 연결된 관제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SKT는 전국 93개 지자체·기관 돌봄 대상자 약 1만7000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AI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아리아, 살려줘", "아리아, 긴급 SOS" 등의 간단한 말로 119나 관제센터에 도움을 요청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KT 집계에 따르면 서비스가 시작된 지난 2019년 4월부터 올해 5월초까지 ‘긴급 SOS’ 호출은 약 6000회 발생했다. 이 중 119 긴급구조로 이어진 경우는 이번에 500회를 돌파했다.

'긴급 SOS' 호출 사례 총 500건 중 뇌출혈ㆍ저혈압ㆍ급성복통ㆍ급성두통 등 응급증상 관련 구조 사례는 전체의 52%였다. 천식ㆍ고혈압ㆍ디스크 등 기저질환이 악화된 경우는 25%, 낙상ㆍ미끄러짐 등 생활 속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로 도움을 요청한 경우는 20%로 집계됐다.

시간대별로는 타인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저녁시간부터 이른 아침 시간 사이에 접수되는 경우가 전체의 74%로, 일과시간(10~18시) 대비 3배 가량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계절적으로는 가을철 환절기(9~10월) 긴급구조 요청이 전체의 19%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봄철 환절기(2월말~4월, 15%), 혹한기(12~2월, 15%), 폭염기(7~8월, 12%) 순으로 긴급 구조가 이뤄졌다.

SKT는 오는 8일 보건복지부와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8개월 동안 지방자치단체와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에 '누구 비즈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KT의 누구 비즈콜은 불면증, 고독감, 기저질환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돌봄 대상자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대상자의 불편사항 등 복지 서비스 수요를 파악하는데 활용된다.

이준호 ESG추진담당은 “AI 돌봄 서비스의 지속적인 확대로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사례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개인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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