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주로 시청하는 동영상 종류로 남성은 영화를, 여성은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1순위로 꼽았다.
인터넷 광고 미디어 렙사인 나스미디어가 발표한 2009 NPR(Netizen Profile Research) 결과, 성별에 따라 인터넷에서 시청하는 동영상 종류와 그 선호도에 차이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남성의 선호도가 높은 동영상 종류는 영화 21.3%, 스포츠 11.5%, 연예·오락 9.9%, 드라마 9.4%, 뉴스 8.6%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의 선호도가 높은 동영상 종류는 연예·오락 20.1%, 드라마 19.6%, 영화 17.4%, 음악 14.3%, 애니메이션 5.4% 순이었다.
남성이 선호하는 스포츠나 뉴스의 경우 상대적으로 여성의 선호도가 낮았으며, 여성이 선호하는 연예·오락이나 드라마의 경우 남성의 선호도와는 큰 수치 차이를 보여 성별간 선호하는 동영상의 종류가 다름을 드러냈다.
또한 동영상 콘텐츠 전ㆍ후에 나오는 동영상 광고를 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지난 해보다 10% 증가한 89.5%가 있다고 답했다. 동영상 광고에 대한 호감도는 5점 척도 기준으로 3.33을 기록해 TV 다음으로 높은 매체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나스미디어 관계자는 “인터넷이 동영상 콘텐츠 소비의 주요 매체로 자리 잡아 가고 있고, 동영상 광고에 대한 호감도도 계속 높아지고 있다"고 말하고 "따라서 예산상의 문제 등으로 인기 TV프로그램 광고를 구매하지 못한 광고주들에게는 비용 대비 효율성이 높은 인터넷 동영상 광고가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