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 1분기 온라인 구매 비중 60% 육박…‘그랜저 IG’ 판매 최다

입력 2023-04-20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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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내차사기 홈서비스' 트렌드 (사진제공=케이카)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K Car)는 올해 1분기 온라인 구매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 판매 비중이 전체 판매의 56.9%를 차지한다고 20일 밝혔다.

케이카는 3일 책임 환불제, 최대 2년 품질보증 서비스, 무료 배송 서비스 ‘홈서비스 타임딜’, 24시간 즉시결제 시스템, 원스톱 상품화 공정을 갖춘 이커머스 전용 ‘K Car 홈서비스 메가센터’ 등을 선보이며 내차사기 홈서비스의 품질‧편의성 강화에 집중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4분기 내차사기 홈서비스 판매 비중이 전체 판매의 50.4%를 기록하며 분기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었다. 이어 올해 1분기는 지난 분기 대비 6.5%p 증가한 56.9%로 2분기 연속 50%를 돌파하는 실적을 거뒀다.

1분기 내차사기 홈서비스로 판매된 직영중고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비싼 차량은 ‘벤츠 S클래스 W223’로 1억5500만 원이었다. 이어 ‘제네시스 G90(RS4)’이 1억640만 원으로 뒤를 이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된 5000만 원 이상 고가 차량의 판매 비중은 작년 1분기 대비 올해 1분기 약 33% 증가했다.

모델별로 보면 그랜저IG가 가장 많이 판매됐고 스파크, 올 뉴 모닝, 레이, 아반떼AD 등 경제성이 좋은 차량이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구매한 차량의 사양은 2018년식으로 주행거리 5만km~6만km, 가격 2000만 원대, 가솔린, 흰색 차량이다.

차종은 SUV와 경차 판매량이 증가했다. SU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고 경차는 22% 증가해 2위로 올라섰다. SUV는 넓은 실내 공간 등에서 오는 안정감을 이유로 최근 몇 년간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 고금리로 인해 가성비가 좋은 경차의 인기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용자 연령대도 넓어졌다. 1분기 내차사기 홈서비스 이용자의 연령대는 30대가 35.6%로 가장 높았고 △40대 26.7% △50대 이상 24.3% △20대 13.4% 순으로 전 연령대에 고르게 분포했다.

정인국 케이카 대표는 “다양한 서비스의 고객 편의성을 높여나간 점이 내차사기 홈서비스 만족도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며 “온라인에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어렵지 않도록 지속해서 품질 개선과 고도화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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