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소매유통업체 경기전망 소폭 반등...소비심리는 여전히 '꽁꽁'

입력 2023-04-1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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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발표
RBSI '73'...1년 만에 소폭 반등
전망치 백화점 가장 높고, 슈퍼마켓 가장 낮아

▲대한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추이. (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소비심리 위축으로 소매유통업체의 체감경기가 2분기에도 불투명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지수값은 1년 만에 소폭 반등하면서 일부 업종을 시작으로 기대감이 살아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는 소매유통업체 500개 사를 대상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73’으로 집계됐다고 16일 밝혔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다. 100 이하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4년만의 마스크 의무해제와 온화한 날씨로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일부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다"면서도 "다만, 고금리에 부채상환이 늘고 대출은 어려워 소비여력이 크지 않은 데다 먹거리 등 생활물가 수준이 높아 부정적 전망이 우세했다"고 분석했다.

업종별로 보면 모든 업태가 기준치(100)를 하회한 가운데 백화점(94)은 업태 중에서 가장 양호한 전망치를 보였다. 대형마트(87), 편의점(80), 슈퍼마켓(58), 온라인쇼핑(66) 등 전 업태에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백화점은 업태 중에서 가장 높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소비심리 위축, 해외여행 재개 등의 영향으로 그간 백화점 성장을 견인했던 명품 실적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해제와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패션 등 외출관련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슈퍼마켓은 이번 분기에도 업태 중에서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주요 매출 품목인 식품은 온라인ㆍ편의점은 물론 동네 식자재마트와도 경쟁이 치열하고, 출점규제로 매장을 늘리는 것도 쉽지 않아 비관적 전망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경영 애로요인으로는 소비 위축(38.2%), 비용 상승(22.8%), 소비자물가 상승(15.4%), 상품매입가 상승(10.6%), 경쟁 심화(8.0%) 등이 꼽혔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저성장시대에 고물가ㆍ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합리적이고 알뜰한 소비를 지향하는 가성비 쇼핑을 선호하고 있다"면서 "높아진 물가ㆍ금리 수준으로 인해 제한된 소비여력을 극대화하려는 소비자층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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