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고급문화알바 3천개 쏟아진다

입력 2009-04-24 10:4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전문분야 알바도 하고 경력도 쌓고

최악의 청년실업난으로 일자리 창출이 최대의 화두인 가운데 한국 젊은이들이 가장 취직하길 원하는 직종가운데 하나인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양질의 아르바이트가 쏟아진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천국이 지난 4월23일 기준 대학생 대상 아르바이트 채용공고 총 5883건 중 영화, 게임, 공연 등 문화관련 공고 507건을 조사한 결과 약 3000명 이상의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가장 눈에 띄는 채용공고 직종은 영화분야로 이들 대부분의 모집기간이 4월부터 5월 말까지로 집중돼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해 전주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등 줄줄이 대기 중이다. 이들 5개의 국제 영화제에서 창출되는 숫자만도 단기 스태프 및 자원활동가 일자리가 2000개 이상에 이른다.

이들의 모집분야는 기획, 프로그램, 초청, 홍보, 마케팅 등 다양하다. 각각의 전문분야에서 스태프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점이 매력이다.

이중 자원활동가의 경우 취업준비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인턴과 같은 경력을 중요시하는 요즘 대학생에게 영화제 자원봉사 일자리는 높은 경쟁률을 뚫어야 할 만큼 인기가 높다. 봉사도 하고 경력도 쌓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실제 스태프로 활동하는 기회가 주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상도 고등학생부터 주부, 직장인까지 누구나 가능하며 주말 근무만 할 수도 있다.

알바천국 유성용대표는 “대학생들은 문화관련 아르바이트를 매우 선호한다. 보다 양질의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힘써야 하며, 20대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를 늘려야 청년실업문제를 타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알바천국에 올라와 있는 채용공고이다.

◆부산국제영화제 : 우리나라 국제영화제 가운데 최고 영화제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는 부산국제영화제는 제 14회를 맞아 영화제 기간에 활동할 단기 스태프 165명, 자원봉사자 600명을 모집한다. 단기 스태프로 선발되면 프로그램팀, 초청팀, 홍보팀, 마케팅팀, 아시안필름마켓실 등 영화제 전 부문에 걸쳐 6월부터 12월까지 일하게 된다. 모집 부문에 따라 외국어 및 운전에 관한 요건이 있으며, 정해진 기간만큼 부산 근무가 가능해야 한다. 부산 지역 외 거주자의 경우 근무기간 동안 숙소를 제공하며 마감은 30일까지다. 자원봉사자 600여명은 5월에 공고할 예정이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아시아 최고 장르영화제인 제 13회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는 자원활동가 310명을 비롯해 상영관 및 티켓, 스크리닝 매니저를 모집한다. 스크리닝 매니저는 5월 8일까지, 상영관 및 티켓 매니저는 5월 22일까지 마감이다. 특히 스크리닝 매니저는 디지털 영사 경험자를, 상영관 및 티켓 매니저는 영화제 관련 업무 경험자를 우대한다. 자원활동가 모집분야는 상영관 및 티켓 운영, 행사 운영, 홍보, 기술, 초청 분야 등이며, 최고의 자원활동가에게는 특별한 시상과 인증서를 수여한다.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 : 서울에서 가장 큰 국제영화제인 제 3회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는 단기스태프 및 자원활동가 250명을 모집한다. 지원분야는 기획, 사업운영, 프로그램, 기술, 초청, 홍보 등 6개분야 27개 직무로 25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자원봉사자로 선발되면, 8월24일부터 9월1일까지 40여 개국, 230여 편의 작품이 상영되는 중구일원의 상영관과, 다양한 축제행사가 진행되는 남산골 한옥마을, 서울시청 광장, 명동 거리 등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하게 된다. 마감은 5월 29일까지, 단기 스태프는 팀 별로 5월 중에 공고할 예정이다.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 세계적인 청소년 영화제로 발돋움하는 제 11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는 단기스태프 및 자원활동가 160명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프로그램팀, 미디어 교육팀, 행사팀, 기획팀, 번역팀, 홍보팀, 기술팀, 초청팀, 사진영상팀 등이다. 희망자에 한하여 사무국에서 스텝들과 함께 영화제 준비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으며, 영화제 기간에 중요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자원활동가에게는 유니폼, ID 카드, 기념품 지급 외에 영화제 관련 모든 혜택과 참여의 기회가 주어지며, 활동 완료시 참여인증서가 발급된다. 마감은 5월 16일까지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